하이닉스반도체는 2000년 대 중반부터 제조공장과 사이트별로 분산돼 있는 데이터를 통합하는 과정을 거친 후 스피드 경영 체제를 완성했다.

통합 시스템 구축으로 현장에서 생성된 데이터의 분석을 정확히 그리고 빨리 할 수 있게 된 하이닉스는 반도체 시장을 리드할 수 있는 신속한 의사결정 시스템을 갖췄다. 또한 적극적인 기술 개발과 공격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져 지속 성장 가능한 기반을 마련할 수 있었다.

GMS, YMS, 하이플러스시스템 담당자를 만나 각 시스템의 중요성과 시스템 구축 후 효과에 대해 알아보았다.

∴ 기사 개요

1. GMS 담당: 변문수 경영개선실 B/E 자동화팀 차장

2. YMS 담당: 강도욱 정보자동화담당 자동화 1팀 차장

3. 하이플러스시스템 담당: 조원수 경영개선실 자동화그룹 자동화 1팀 차장

 

강도욱 ‖ 하이닉스반도체 정보자동화담당 자동화 1팀 차장 일문일답.

 

YMS 역할과 시스템이 필요한 이유는? "YMS는 공정 진행, 수율, 품질 등에 대해 분석하는 품질 관리 시스템이다. 통계적공정관리(Statistical Process Control) 룰을 적용해 정상 범위를 벗어나는 공정 포인트를 확인하고, 이상 징후 발견 시 담당자들에게 통보하는 프로세스로 운영된다. 아울러 제품 가공 단계와 테스트 단계의 상관관계를 분석해 제품 품질 향상을 도모한다."

"제조 공장의 경우, YMS는 반드시 필요한 시스템이다. 특히 반도체는 공정 과정에서 미세한 차이로 제품의 질이 좌우되기 때문에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선 모든 공정 과정을 일률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

YMS 파워센터를 도입한 이유는? "각 시스템에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빠르게, 정제된 상태로 YMS에 모으기 위해 파워센터를 도입했다. 파워센터는 활용하여 데이터의 추출, 가공, 적재하는 시간을 단축하고 나아가 데이터 정합성 확보까지 가능케 됐다."

"다양한 ETL 툴 중에서도 파워센터를 도입한 이유는, BMT 결과 파워센터가 데이터 처리 성능, 에러 발생 시 쉬운 복구, 비용 등 모든 평가 기준에서 최고점을 획득했기 때문이다. 특히 마음에 들었던 것은, 멀티 쓰레드 처리방식을 이용해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 속도를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는 점이었다."

YMS 구축 얻은 가장 효과는? "공정 단계와 테스트 단계 간 상관 분석이 가능해진 점이다. 이전엔 테스트 결과에 문제점이 발견되면, 담당자는 자신의 경험을 토대로 문제의 원인을 추정하고 해결했다. 하지만 파워센터 기반의 YMS를 구축한 후엔 공정과 테스트 단계 간 상관 분석이 가능해 지면서, 어느 공정 단계에서 문제가 발생한 건지 정확히 파악하고 문제를 빠르게 해결할 수 있게 됐다."

YMS 운영은 편리한가? "한 명이 운영해도 될 만큼, 관리 편의성이 뛰어나다. 우선 파워센터가 멀티 쓰레드 방식으로 데이터를 처리하기 때문에 데이터가 폭주해도 서버가 다운되지 않는다. 또한 과거 수작업으로 했던 데이터 추출, 가공, 적재 작업을 파워센터를 통해 빠르고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어 번거로운 절차를 생략할 수 있게 됐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