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9일 8개 시군 학생, 학부모, 급식교사 등 참여

▲ 경기도 ‘G마크 축산물’의 우수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데일리그리드 경기=강성덕 기자] 경기도내 학부모와 학생, 교사들이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는 ‘G마크 축산물’의 우수성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는 자리가 마련됐다.

경기도는 여름방학을 맞아 7일과 9일 이틀간 안성 팜랜드, 안성맞춤랜드, 한우랜드 등 G마크 축산물 생산·유통 현장에서 ‘2018년도 소비자 안전축산물 투어’프로그램을 운영했다고 밝혔다.

‘소비자 안전축산물 투어’는 실제 소비자들에게 학교급식으로 공급되는 G마크 우수 축산물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알리고, 소비촉진을 도모하고자 경기도가 주최하고 농협 경기지역본부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투어에는 과천, 안양, 오산, 수원 등 도내 중·서부권 8개 시군의 초·중·고교 학생, 학부모, 급식교사 등 총 180여명의 소비자들이 참여하며, 회당 90여명씩 총 2회에 나눠 실시했다.

참가자들은 이번 투어를 통해 G마크 축산물 가공장과 판매장, 가축 사육장 등을 돌아보며 실제 학교에 공급중인 G마크 축산물의 생산과 가공, 유통과정 전반을 직접 확인하는 자리를 가졌다.

G마크 축산물을 맛 볼 수 있는 시식체험, 축산물을 활용해 치즈와 피자, 아이스크림, 우유핸드크림 등 각종 가공품을 만들어보는 수업 등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이 밖에도 승마체험, 트랙터 사파리 등 농업과 서비스업이 융·복합된 ‘6차 산업화’ 현장을 체험함은 물론, 가축 먹이주기, 사료제조과정 견학, 한우박물관 견학, 축산물 생산·유통 관련 설명도 큰 호응을 얻었다.
행사 마지막 날인 9일에는 안성맞춤아트홀에서 ‘음악교과서와 떠나는 세계여행’을 주제로 ‘함신익과 심포니 송’의 클래식 콘서트도 감상한다.

투어 참가자들은 G마크 우수축산물이 엄격하게 위생·유통 관리중인 현장을 눈으로 직접 확인하고, 맛보고, 체험할 수 있어 유익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실제로 행사에 참가한 학부모 A씨는 “평소 먹거리 안전에 대한 걱정이 많았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마음을 놓을 수 있게 됐다”며 “앞으로도 철저하고 엄격한 관리를 통해 안전하고 건강한 축산물이 아이들의 식탁에 오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소감을 전했다.

김성식 도 동물방역위생과장은 “매년 여름방학 마다 실시되는 ‘소비자 안전축산물 투어’는 자라나는 학생, 학부모, 영양교사의 많은 관심을 얻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소비자와 생산자가 모두 윈-윈하는 급식 시스템을 만들 수 있도록 경기도가 앞장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2007년부터 도내 학교를 대상으로 G마크 우수축산물 학교급식지원사업을 추진 중이다. 지난해에는 1,803개 학교 119만여 명의 학생들에게 한우·한돈·닭고기 등 G마크 축산물 11,490톤을 공급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