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S전선(대표 구자열)이 지난해 세계 처음으로 개발한 초고속 유선방송(CATV) 네트워크 기술인 광동축 혼합망(LS-HFC) 시스템이 처음으로 CATV사업자를 대상으로 상용화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 회사는 최근 태국 파타야 지역의 최대 CATV 사업자인 소폰(Sophon)사에 해외에선 처음으로 LS-HFC를 공급키로 하는 계약을 체결했으며, 아시아 지역의 10여개 CATV 사업자를 대상으로 수주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미국, 유럽 등 CATV가 많이 보급된 국가를 중심으로 적극적인 기술 소개와 마케팅 활동으로 시장 확대에 나서고 있다.

 

국내에서는 경기지역의 3개 CATV 사업자로부터 수주를 받아 진행 중이며, 7~8개의 CATV사업자를 대상으로 협상을 진행 중에 있다. 우리나라가 세계 최고 수준의 IT국가라는 점에서 LS-HFC 국내 상용화는 곧 국제 경쟁력 확보를 의미한다.

 

이 기술은 기존 CATV망의 데이터 전송속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해 고화질(HD) TV와 최고속도 200Mbps급 인터넷서비스를 동시에 제공하며, 기존 CATV망에서 활용하지 못하던 저주파 대역(2~32Mhz)을 이용하여 최대 전송속도를 5배 이상 향상시킨 것이 특징이다.

 

또한 별도의 설비투자 없이 기존 CATV망에 초고속 통신용 LS-HFC 시스템 부가만으로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고, 망 관리시스템(NMS)을 이용하여 인터넷으로 네트워크 시스템과 장비를 관리할 수 있어 유지보수 비용이 절감된다.

 

LS전선은 세계 초고속 인터넷시장의 무게중심은 xDSL에서 HFC로 빠르게 이동할 것으로 보여지며, 인터넷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태국 등 신흥개발국에서는 많은 CATV 사업자들이 기존 CATV망을 활용한 멀티미디어 서비스에 활발한 투자를 할 것으로 전망돼 이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