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해와 마찬가지로 올해도 이른 5월부터 기온이 급격히 올라가는 무더위가 찾아오면서 에어컨 시장이 들썩이고 있다. 지난해 역대 폭염으로 에어컨 판매량이 급증했던 것을 감안해 이른 날짜에 에어컨 관련 행사를 벌이는 추세다.

사계절 중 여름은 에어컨의 사용빈도가 가장 높은 기간이며 장기간 에어컨청소 미작업 시 내부에 습기가 가득 차면서 오염물질들이 번식하기 쉬워 인체에 그대로 노출된다. 에어컨청소를 하지 않은 에어컨은 말 그대로 세균의 서식지라고 칭할 수 있을 정도로 내부에 곰팡이와 세균 등 오염물질이 잔뜩 번식해있는 상황이다. 심지어 퀘퀘한 냄새까지 발생된다면 부패 상태가 심각하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태의 에어컨을 그대로 방치한다면 에어컨 내부의 곰팡이균으로 인해 천식 등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다.

일상생활에서 필터만 떼 내어 쉽게 닦아내는 간단한 에어컨청소방법도 있지만, 이는 겉모습만 닦아내는 수박 겉핥기식의 수단일 뿐이며, 확실한 에어컨냄새제거를 잡기 위해서는 전문 에어컨청소업체를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서울시 노원구에 거주하는 김OO(38)씨는 최근 거주하는 집과 운영하는 매장에 에어컨청소 하려고 수소문하여 시스템에어컨청소 전문점을 알아봤다가 큰 봉변을 당했다며 불만을 토로했다.

그는 “셀프로 할 수 있는 천장형에어컨청소 방법을 찾아봤지만, 청소 도구도 없고, 필터 청소하는 방법만 나와 있을뿐더러, 고장 우려도 걱정돼서 돈 좀 쓰더라도 확실히 케어받고 싶어서 전문업체를 불러봤지만, 상대적으로 저렴한 에어컨청소비용을 제시하는 업체에 혹해서 벽걸이에어컨청소와 시스템에어컨청소를 맡겼는데, 작업 이후 기존에는 없던 소음이 발생했고, 쾌쾌한 냄새가 지속되는 상태였으며 에어컨필터청소 또한 매우 불량한 상태였다”며 “문의를 해봤지만, 전문적인 에어컨청소업체가 아닌 개인사업자가 운영하는 업체인 탓에 제대로 된 안내절차 또한 듣지 못하였으며 A/S는 전혀 받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이러한 악순환을 차단하기 위해서 벽걸이에어컨청소 전문업체 ‘한스클린’의 한 관계자는 믿을 수 있는 청소업체인지의 여부부터 우선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한스클린은 소비자의 이용성을 고려하여 재빠른 고객 응대 및 A/S처리, 후속 조치 등 가맹점 운영이 아닌 100% 직영 제도를 운영함으로써 확실한 본사체계를 운영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수준 높은 서비스를 보장하는 청소업체로 알려지며 시선을 모았다.

삼성에어컨청소와 LG에어컨청소와 같은 브랜드별 에어컨청소방법 또한 각기 다르다. 제품의 안전성을 고려하여 에어컨청소와 함께 점검을 받기 위해 해당 브랜드의 서비스센터를 찾지만, 접수된 건수가 지난해와 대비하여 70% 이상 증가하면서, 대기시간은 어마어마하게 늘어나고 있다.

이에 에어컨청소업체 ‘한스클린’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해당 서비스센터의 예약이 밀려 날짜 잡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면, 한스클린과 같은 전문 클리닝 서비스 업체가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다. 기종별로 알맞는 에어컨청소방법이 동원되며, 본사 자체 교육팀을 운영하면서 시스템형, 스탠드형, 천장형, 벽걸이형 등의 기종별 청소 방법과 엘지에어컨청소, 삼성 등 브랜드별 청소 방법, 부품별 청소 방법 등 상황에 맞는 전문 클리닝 케어 교육과 함께 전문가를 양성해 나아가고 있다. 

또한, 에어컨분해청소 시 사용되는 약품을 주목해 볼 필요가 있다. 습도가 높은 에어컨은 실제로 겉으로 보이는 것보다 내부 깊숙한 곳에 자리 잡은 오염물의 정도가 심하기 때문에 친환경 세제로 완전한 제거를 하지 않는다면 악취가 발생할 우려와, 기기 고장 등 여러 문제를 초래할 수 있기에 에어컨분해청소 시 확실한 제거방법을 통해 케어받는 것이 좋다.

이러한 피해 발생을 줄이기 위해 에어컨청소업체추천 ‘한스클린’에서는 건강과 만족을 최우선으로 생각하여 직접 연구팀을 만들어 인체에 무해한 최고급 장비 및 약품만을 사용하고 있다. 이 밖에도 소비자의 에어컨청소 후 발생할 수 있는 불편함이나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법인사업체 운영 산재보험이나 위생관리교육 이수 등 다양한 교육이수와 보험이 가입되어 있는 국가공인 위생관리업체이다.

한스클린 관계자는 마지막으로 “에어컨청소는 필터, 그릴, 프론트판넬, 드레인판, 송풍팬, 판넬 등 모든 부품을 완전 분해하여 청소해야 하며, 소비자의 만족을 최우선시하여 언제나 전문 직영팀을 꾸려 보다 체계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겠다”고 밝혔으며 “최근에는 미세먼지 등의 문제로 인해 업체들에서 기능을 추가해 셀프 청소를 하기에는 어려움이 동반하니 에어컨분해청소의 어려움과 위험을 수반한 청소는 전문업체를 믿고 맡겨 달라”고 전했다.

실제로 에어컨청소 전문 기업 ‘한스클린’은 에어컨청소 뿐만이 아닌 관공서, 학교, 공공장소, 건물유지관리 등 다양한 공간의 전문 클리닝 서비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전국적인 서비스 확대를 통하여 건강하고 책임감 있는 청소전문업체로 입지를 다지고 있다.

최근에는 고객만족 브랜드 대상 4년 연속 수상을 이뤄내면서 에어컨청소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입주청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소비자에게 인정받는 청소대행업체로 떠오르고 있으며, 이사·입주청소, 거주청소와 같은 홈클리닝 서비스와 탄성코트, 줄눈시공, 오존시공 등 전문시공과 실내공기정화 등 다양한 전문 시공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으며, 하루가 바쁜 현대인들을 위하여 준비되어있는 간편한 24시간 온라인예약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다.

에어컨청소업체로 변신한 ‘한스클린’은 합리적인 에어컨청소가격으로 승부하며 원룸에어컨청소를 비롯하여 스탠드형, 벽걸이형, 냉난방기청소까지 전문가가 방문하여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기종과 상황에 따라 달라지는 에어컨청소비용 안내는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간단히 확인 가능하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