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조남욱 기자] 올바른 운동이란 말은 다소 가볍게 느껴질 테지만 이것이야말로 우리를 일상으로 나아가게 만드는 원동력이다. 보편적으로 운동은 신체를 단련하거나 건강을 위해 몸을 움직이는 행동으로 여겨져 있다. 하지만 운동과정에서 오히려 부상을 입거나 또는 처음 운동을 접하는 사람들은 어떻게 무슨 운동을 시작해야 할지 고민이 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러한 문제들을 아주 쉽게 정리한 강서구 가양동에 위치한 태그아웃 트레이닝 센터를 찾아가 보았다. 

태그아웃 트레이닝 센터는 “운동학습”관점의 지도자들로 구성되어 있다.

다양한 인간행동 예로 의사의 의료행위, 피아니스트의 연주, 스포츠 선수들의 퍼포먼스 등 복잡하고 화려한 움직임이 어떻게 일어나며 그것을 습득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대부분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이처럼 운동학습은 인간의 2대 학습으로써 언어학습 다음으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많이 간과하고 있는 상황이다.

Q. 운동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
운동 이전에 움직임 수준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움직임은 신체 내 조직(근육,인대,뼈,등등)의 변화로서 이러한 조직변화는 낮은 수준보다 높은 수준일 때 움직임이 보다 자연스럽게 나타나게 될 것 이다. 

Q. 움직임은 왜 필요 하나
앞서 말한 것처럼 높은 수준의 조직변화가 일어나면 신체 내 조직의 관용성 수준이 높아지게 된다. 또 인간의 움직임에는 여려 신체기관 및 조직이 협력하여 움직이게 되는데 하나의 신체 조직의 결함은 다른 신체조직의 보상작용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조직의 관용성이 전반적으로 높은 수준에 있을 때 비교적 높은 협응력을 발현 할 수 있다.

Q. 협응력이란 무엇인가
협응력은 움직임 수준보다 높은 수준으로 어떠한 동작 또는 운동 및 운동기술을 구현할 때 나타나야 하는 중요한 핵심부분이다.

위에서 언급한 운동 이전에 높은 수준의 움직임이 나타날 때 특정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일반적인 런닝이나 스쿼트 또는 야구타격 등이다.

복잡한 운동 및 운동기술 과제를 최대한의 확실성과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그 과제를 수행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협응력의 높은 수준이다.

Q. 태그아웃 트레이닝 센터를 한마디로 정리해 줄 수 있나
당연하다. 

우리는 철저하게 운동학습 관점으로 다른 전문영역 스포츠 의학, 생리학, 역학 등등의 전문 학문과 더불어 낮은 수준의 행동을 가지는 남녀노소 일반인부터 높은 수준의 행동을 가지는 스포츠 선수 까지 안전한 움직임의 단계를 기초로 하여 높은 협응력 수준의 단계까지 개인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줄 수 있는 전문 운동센터이다.

태그아웃 트레이닝 센터 정요셉 대표는 이 처럼 운동이라는 영역을 “학습”적인 측면으로 다가가려고 노력하며, 앞으로도 스포츠 분야 전반에 “운동 학습이 정착 하기위해 주력할 것이라고 각오를 다졌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