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마다 BI플랫폼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기관인 가트너가 최근 발간한 전세계 비즈니스 인텔리전스 플랫폼 2006년 시장 점유율이란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BI플랫폼 시장은 2005년 대비 14.9% 성장한, 47억 달러 규모에 달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중 다른 소프트웨어 안에 BI기능을 내장한 임베디드 BI 분야의 성장률은 41.3%로, BI개별 솔루션(9.9%)를 크게 앞질럿다.

한편 보고서는 임베디드 BI플랫폼 시장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기업으로 SAP를 꼽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SAP 넷위버 BI(SAP Netweaver Business Intelligence)는 2006년 세계 임베디드 BI 플랫폼 시장에서 8.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0% 증가했다.

SAP 넷위버 BI는 업무 프로세스에 BI 솔루션을 내장하고 SAP 넷위버 엔터프라이즈 서치(SAP NetWeaver Enterprise Search) 등의 솔루션을 추가하여 사용자들이 손쉽게 데이터를 찾게 한다. 특히 SAP는 전 세계 13,000 업체에 SAP 넷위버 BI를 제공했다.

SAP 코리아의 조혁진 소장은 “보고서에 따르면 SAP는 BI 시장에서 2년 연속 대형 소프트웨어 업체는 물론 BI 전문 업체들의 성장률을 뛰어넘는 성과를 기록했다”며 “향후 엔터프라이즈 SOA라는 관점에서 SAP의 에코 시스템도 더욱 확대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