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합성 적용으로 뉴스를 들으며 다른 일상을 즐길 수 있다. [사진=리드스피커코리아]
음성합성 적용으로 뉴스를 들으며 다른 일상을 즐길 수 있다. [사진=리드스피커코리아]

글로벌 음성기술 전문 기업 리드스피커코리아(옛 보이스웨어)는 이탈리아 Corriere della Sera 신문사에 커스텀 보이스(Custom Voice)를 적용했다고 22일 밝혔다.

회사 관계자에 따르면 Corriere della Sera는 이탈리아에서 가장 유명하고 오래된 일간 신문사 중 하나로, 리드스피커(ReadSpeaker)의 보이스랩(VoiceLab)과 파트너십을 맺고 남녀 Custom Voice를 개발해 적용했다.

전문 성우 목소리를 녹음해 만든 Custom Voice의 적용으로 구독자는 매일 게시되는 200개 이상의 온라인 기사를 스마트폰, 컴퓨터 또는 태블릿에서 음성으로 들을 수 있게 됐다. Corriere della Sera의 경우 특정 목소리를 맞춤형 브랜드 목소리로 개발해 독점 제공했다.

이 과정에서 ReadSpeaker의 VoiceLab은 성우 녹음, 녹음된 데이터 처리, 해당 데이터에 대한 심층 신경망(DNN) 모델 교육, 품질 관리, 전달 관리 등 Corriere della Sera 맞춤형 음성 개발 프로세스의 모든 단계를 관리하고 적용했다.

한편, 리드스피커코리아는 음성기술을 연구·개발한 기업이다. 현재 44개 언어, 120개 음색을 보유하고 있으며, 짧은 녹음 시간과 합리적 비용으로 고객이 원하는 커스텀 보이스(Custom Voice)를 보이스랩(VoiceLab)을 통해 개발·제공하고 있다.

김보람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