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관리본부는 최근 일본 온천 이용자에서 레지오넬라 폐렴 집단발생 보도와 관련하여, 국내 대형목욕탕, 찜질방, 온천 등 목욕장의 환경관리 강화를 당부하였다.

일본 언론 보도에 따르면, 일본내 온천 입욕시설 이용자에서 레지오넬라 폐렴이 집단발생 하였으며, 욕조 등에서 검출된 균은 환자에서 분리된 균과 유전자형이 일치하였고, 해당시설은 영업정지 처분되었다.

다중이용 목욕장 욕조수는 레지오넬라균이 증식하기 쉬운 온도(25~45℃)로 유지되고, 다수 인원의 반복적 사용으로 소독제 농도가 감소하는 등으로 인해, 적절히 관리되지 않는 경우 레지오넬라균 오염 위험이 높아 철저한 소독 및 관리가 필요하다.

목욕장 환경을 통한 레지오넬라 폐렴 발생 예방을 위해, 지자체는 목욕장을 포함한 소독 대상시설에 대해 정기적으로 레지오넬라균 검사를 실시하고, 레지오넬라증 환자발생 시에는 환경조사를 포함한 역학조사를 실시하여, 대형목욕탕, 찜질방, 온천 등에서 레지오넬라균이 검출되는 경우, 재검 및 소독 등의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질병관리본부는 일선 지자체에 목욕장 환경관리 강화를 당부하면서, 목욕장 시설 관리자들은 공중위생관리법을 준수하여 목욕장 시설 및 환경관리를 철저히 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박재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