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교육중앙회가 가정폭력과 데이트폭력, 학교폭력으로 인한 갈등과 스트레스, 정서장애로 상담을 요청하는 내담자들에게 표준화된 심리검사도구와 면접으로 종합적 심리분석 후 심리치유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을 돕는 심리상담센터 직무관련 심리상담사(심리치료사)분야와 아동청소년 지도사 분야 1급 2급 개설자격증종류에 무료수강지원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가정폭력이란 가족 및 가정구성원간의 폭력이며 신체폭력과 더불어 정신적학대도 포함한다. 주로 남편이 아내에게 폭력을 가하는 가정폭력 접수사례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부모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어 사회문제가 되고 있다. 이것은 개인의 인격문제로 벌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부모의 자식에 대한 과잉기대, 과잉보호와 배금주의(물질만능주의)의 만연으로 윤리의식 붕괴 등의 요인도 크다. 가정폭력은 피해자와 가해자 모두에게 자신감과 자존심의 상실 등의 인격붕괴 및 우울증을 초래하며 가정폭력이혼 등 가족해체를 일으킨다. 데이트폭력이란 미혼의 연인사이에서 가하는 폭력, 위협을 말한다. 폭력행위를 암시하며 정신적 압박을 가해 권력관계에서 우위를 점하는 경우와 언어폭력 등 비물리적인 행위도 포함된다. 연인관계의 특징상 지속적,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재범률 또한 약 76%로 높은 편이다.

학교폭력(학원폭력)이란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에 의거 학교 내외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상해와 폭행 및 감금, 협박과 약취 및 유인, 명예훼손과 모욕 및 공갈, 강요 및 강제적 심부름과 성폭력 및 따돌림(사이버 따돌림) 등을 뜻한다. 학교폭력은 신체적, 언어적, 정서적 폭력을 의미하는데 통상 특정 기간 동안 되풀이된다. 학생들 상호간 혹은 특정 학생에 대해서 가해지기도 하며 교사에 의해서 특정 학생에게 가해지기도 한다. 각 학교에서는 학교폭력해결방안으로 학교폭력예방교육을 실시하고 학교폭력대책자치위원회(학폭위 또는 학교폭력위원회)를 설치하여 학교폭력가해자와 피해자, 방관자등에게 적절한 조치를 내린다.

이에 가족상담센터, 부부상담클리닉, 아동청소년상담센터 에서는 해당되는 가정폭력, 데이트폭력, 학교폭력(학원폭력) 등의 피해상담과 같은 다양한 상담과 교육활동, 필요할 경우 법률상담을 실시한다. 또한 심리상담센터로서 다양한 심리검사도구(MBTI검사 및 DISC행동유형검사, 에고그램 및 에니어그램테스트 등)와 면접으로 진단 후 개인 및 집단상담을 통해 자기성장프로그램, 대인관계향상프로그램으로 문제해결을 돕고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한다.

사회교육중앙회는 사회공헌활동취지 무료지원이므로 개설과정 중 희망3과정까지 전액무료수강 지원한다. 국비지원무료교육종류와는 지원취지가 다르므로 내일배움카드신청 등의 제출서류는 없다. 컴퓨터나 스마트폰으로 최장 6주 기간에 강의와 자격시험이 이루어지며 취득자격증은 국가인정기관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정식으로 등록되어 있다. 무료지원신청방법은 홈페이지 회원가입 추천인에 “ 사회교육 ” 입력 후 수강신청하면 자동접수 처리된다.

심리상담사 분야 개설자격증종류 중 아동청소년심리상담사와 노인심리상담사와 분노조절상담사, 가족심리상담사, 인지행동심리상담사는 연령과 심리유형에 특성화 되어 있으며 미술심리상담사, 음악, 놀이심리상담사는 치료매개별 전문화 되어있고 심리분석상담사와 진로적성상담사, 명리심리상담사는 검사도구별 기준한 과정이다. 아동청소년 지도사분야 자격증종류 중 자기주도학습지도사와 독서지도사, 방과후지도사는 학습지도를 위한 과정이며 인성지도사, 부모교육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인성교육지도에 특성화된 자격증 과정이다.

지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