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미국 발 금융위기 이래 국내 IT수요는 올해까지 여전히 침체기에 머물러 있지만, SW 정적분석툴 시장은 금융, 공공, 엔터프라이즈 등 모든 산업군에 걸쳐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품질관점의 SAT는 미국, 프랑스에 이어 국내에서 세 번째로 개발 및 상용화한 분야로, 실용 시장이 이제 막 형성되고 있는 블루오션 분야기 때문에 매년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정적 프로그램의 오류분석 기술은 그 이론을 파악하는 데에도 높은 장벽이 있기 때문에 현재 출시돼 있는 제품들은 품질과 완성도 측면에서 상당히 검증됐다고 볼 수 있다.

품질관점의 SAT 시장이 성장한 주요한 동인은, 기업들의 SW 품질 중요성에 대한 자각이다. T자동차 및 L전자의 리콜 사태, 나로호 발사중단 등 SW의 품질 불량이 완성제품의 치명적인 결함 원인으로 밝혀지면서, 원인을 치유할 수 있는 품질 관점의 SAT 수요가 제조기업을 중심으로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품질이 보장되지 않은 SW를 생산하는 것은 단기 비용을 일부 줄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론 기업의 중장기 운영 비용을 증가시키고, 나아가 비즈니스의 위험 요소로 작용함을 기업들은 실감하고 있다.

실제로 SW의 오류를 수정하는 데 드는 비용은 출시 전에 행하는 테스트 비용보다 몇 배 이상 비싸며, 품질의 불량 문제가 일단 불거진 후엔 기업의 이미지까지 훼손될 수 있다.

또한 미국 NIST(National Institute of Standards and Technology)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미국 경제는 SW 오류 때문에 연간 600억 달러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데, 이는 미국의 연평균총생산(GDP)의 0.6%에 해당하는 막대한 금액이다.

SW 품질 관리는 현재 위험 관리 활동의 한 부분으로써 그 어느 때보다 주목 받고 있으며, SW의 품질 보증 및 고도화를 위한 SAT에 대한 관심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보안관점의 SAT 시장도 현재 성장 국면에 돌입했다. 웹 애플리케이션의 보안 취약점을 이용한 공격이 강화되자, 보안에 민감한 금융 및 공공기관을 중심으로 솔루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엔 웹 보안 장비의 보안 정책을 우회하는 방식으로 사이버 공격이 지능화되고 있다. 웹 소스코드가 보안에 취약할 경우 웹 방화벽을 도입하더라도 종국엔 사이버 공격에 노출될 수밖에 없다. 이런 점을 금융 및 공공기관들이 인식하면서 시장은 점차 확산되고 있다.

데일리그리드 리서치센터가 주체가 되어, 2010년 09월 01일부터 10월 15일까지 8곳의 SAT 벤더 및 122 곳의 기업 및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방문, 전화, 설문 등을 통해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품질 및 보안을 포함한 2009년 SAT 시장의 총 매출액은 엔드 유저(최종구매고객) 기준으로 97.98억 원으로 2008년 대비 41.61% 증가했다.

또한 2010년 국내 SAT 시장의 총 매출액은 138.48억 원으로, 전년 대비 41.33% 성장할 전망이다. 2010년~2012년 사이 연평균 성장률(CAGR)은 35.72%로 매년 큰 폭으로 시장 매출액이 높아져, 2012년엔 총 매출액이 245.82억 원에 이를 전망이다.

경기 불황과 그에 따른 기업의 IT투자 위축 현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데일리그리드가 SAT 시장을 긍정적으로 보는 이유는 크게 다음과 같다.

■ 시장을 선점한 벤더들의 시장 확대 움직임을 주목한다. 1 금융권이나 대형 제조회사에 포커싱했던 포티파이나 코베리티 등이 카드, 증권 등 2금융권으로 공략 대상을 넓혔다. 또한 그간 시장에 편입돼지 않았던 공공부문 고객을 공략하며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 이븐스타, 지티원, 트리니티, 파수닷컴 등 국내 벤더의 등장으로 SAT 시장은 한 단계 성장할 계기를 맞았다. 이들은 전통적인 SAT 기능에 국내 고객의 특성에 맞춘 부가 기능을 탑재한 제품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 상당수 벤더들이 품질 및 보안 관점의 통합 SAT 제품을 시장에 제공하기 위해 기술 제휴를 고려하고 있어, 통합 SAT 제품은 향후 수요의 상승효과를 일으켜 시장을 확대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할 전망이다.

 ■ 화이트박스테스트(SAT)와 블랙박스테스트(DAT)의 장점만을 결합한 그레이박스테스트의 등장은 시장의 매출 상승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하이브리드로 통칭되는 이 방식은 꼼꼼한 테스트를 원하는 제조기업 및 1 금융권을 중심으로 초기 수요가 확산될 것이다.

 

※ ‘SW 정적분석툴 시장 분석 및 전망’ 보고서는 2008~2009년 정적 애플리케이션 분석툴 시장의 규모 및 동향을 조사 분석한 것을 바탕으로, 2010~2012년 시장 전망과 기술 트랜드 예측을 주된 목적으로 한다.

이와 함께 이븐스타, 지티원, 트리니티소프트, 파수닷컴, 한국포티파이소프트웨어(HP) (가나다 순) 등 국내 정적분석툴 시장을 이끌고 있는 5개 벤더의 강점 및 제품 기능을 분석하고, 이들 벤더의 향후 18개월 간의 사업 전략을 소개한다.

보고서 순서

1. SAT Market Definition & History·············································p.3

2. SAT Market Overview ································································p.5

3. SAT Market in 2009 ····································································p.8

4. SAT Market Forecast ································································p.11

5. SAT Vendor & Product Strengths ········································p.17

* 보고서 구입문의: 02-749-3205, grid@dailygrid.net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