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W 개발자 양성과 저변 확대에 긍정적 영향 미칠 것으로 기대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은 2일 소프트웨어 개발자 양성과 저변 확대를 위해 자체 개발한 SRP(Samsung Reconfigurable Processor)의 소프트웨어 통합개발환경(SDK: Software Development Kit)을 국내 4개 대학에 무료로 배포한다고 밝혔다.

SRP는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에서 개발한 DSP(Digital Signal Processor)로서 모바일 기기나 가전 제품에 스마트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는 프로세서로, 이번 SDK는 프로세서용 SW 개발을 위한 프로그래밍, 아키텍처 설계, 시뮬레이션의 전 과정을 수행할 수 있는 기반이 된다.

즉,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쉽게 짜도록 도와주고(통합환경), 손쉽게 SRP에서 구동할 수 있는 형태로 변환(Compiler)해주고, 문제를 발견하고 수정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Debugger), 성능을 분석(Profiler)해 주는 등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SRP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툴을 제공해 준다.

지난 1일 경기도 기흥에 위치한 삼성전자 종합기술원에서 개발 패키지를 공급받게 될 대학의 교수진과 개발을 담당한 삼성전자 종합기술원 연구원들이 참석한 가운데 ‘SDK 활용’ 협약식을 실시했다.

성균관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한환수 교수는 “컴파일러에 관련된 오픈소스 인프라가 몇 가지 존재하였으나, 프로세서 개발과 밀접하게 맞물린 삼성전자의 SRP용 SDK를 통해 보다 높은 수준의 교육과 연구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삼성전자 김기호 전무는 “SRP용 SDK를 통해 실력 있는 프로세서용 어플리케이션 개발자가 양성되고 그 저변이 확대되기를 바란다”며 “이는 기업의 SW 개발 인력 확보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한편, 삼성전자는 배포 대상인 서울대, 서강대, 성균관대, 포항공대 등 총 4개 대학을 시작으로 향후 국내외 대학에 배포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데일리그리드>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