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중년’이란 은퇴 혹은 퇴직을 맞이한 50~60대의 중년들이 인생 2막을 꿈꾸며 새로운 사업이나 직종에 도전하면서 새로운 인생의 전환기를 맞는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수명이 늘어나는 만큼 일정한 수입 없이 생활해야하는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오랜 세월 쌓은 지식과 경험 그리고 노하우를 활용하여 뒤늦게 자신의 적성에 맞는 일을 하고자 하는 중년들의 창업과 도전이 이어지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수성구청점 오붕익 점주는 오랜 세월 금융기관에서 근무하고 퇴직했지만 여유로운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여전히 젊은 피 못지 않은 도전을 향해 창업을 결심했다. 그의 창업 배경과 예비 창업자에 대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는 금융기관에서 33년 근무하고 퇴직하고 제2의 창업을 시작한 르하임 스터디카페 대구 수성구청점을 운영하고 있는 오붕익입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기존 독서실의 실내가 요즘 트랜드에 맞지 않은 분위였던 것을 상기하며 변화하는 시대에 맞는 독서실을 창업한다면 소비자에게 큰 관심을 받을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특히 넓은 공간에 제공함으로 편의성과 사용 시간대로 사용할 수 있고 시간관리와 비용도 절감되어 가성비을 높일 수 있는 스터디 카페가 시대적 흐름에 적합한 브랜드인 것 같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Q. 스터디카페 프렌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많은 스터디 카페의 브랜드와 다양한 인테리어나 또 커피을 무한 리필하는 스터디 카페 등이 있으나 먼저 생각하여야 될 것이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지역의 특성에 적합한 공간을 제공함으로 고객의 편의성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학원가 중심에 적합한 스터디 카페가 르하임이 적합할 것 같아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 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역시 차별화는 무인시스템입니다. 요즘 최저임금에 주51시간 근로시간 준수 창업을 하는 입장에서는 인건비에 대한 비용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무인시스템을 통한 경비 절감을 통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무인 시스템은 지금의 창업 현실에서 최적의 대안이라 생각했습니다. 

Q. 오픈 준비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 역시 오픈 준비하면서 많은 창업자들이 걱정하는 부분인 초기 고객 확보와 지속적인 마케팅 전략에 대한 고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르하임 가맹본부에서 오픈 전 사전예약제 적극적로 홍보하면서 사전예약자 선착순 50% 할인혜택을 전단지 등으로 전략적 마케팅을 진행한 덕분에 창업 초기에 안정적으로 고객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스터디 카페에서는 청결이 최우선적으로 중요합니다. 요즘 소비자들에게는 무엇보다 깨끗한 실내 환경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보다 많은 편의 시설을 제공함으로 편안하고 안락한 스터디카페가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아이디어를 고안할 계획입니다. 

예비 창업주님께 드리고 싶은 조언으로 입지 선정이 무엇 보다 중요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수요자를 공략할 수 있는 최적의 입지 선정이 준비된다면 그 외의 사업 진행 절차는 가맹본사와의 협업으로 진행하면 훨씬 수월한 창업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24시 스터디카페 르하임은 공간 임대업의 장점과 무인 시스템으로 인한 운영비 절감의 특성을 바탕으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호응을 받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10월 분당 미금점, 안양1번가점 등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지점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11월에는 양산물금점, 일산탄현점, 일산후곡1학원가점 등 12개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으며 최단기간 동안 총 100호점의 계약 체결을 눈앞에 두고 있다. 

한편 이 업체는 오10월 18일부터 20일(토)까지 삼성역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에 서 우수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선정되어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르하임 스터디카페 김종국 대표는 “여전히 스터디카페에 대해 창업을 문의하시는 분들이 많고 저희 르하임 본사의 협력을 요청하는 예비 창업자들이 많이 계신다”라며 전국적으로 각계각층의 주목을 끌고 있는 코엑스 창업 박람회에서 ‘우수프랜차이즈 기업’으로 선정된 소식을 전했다.

김 대표는 “예비 창업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불경기에서도 창업에 성공할 수 있도록 르하임 본사는 최선을 다해 세미나를 준비하도록 하겠다”라고 밝혔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10월 18일(목)부터 20일(토) 삼성역 코엑스에서 열리는 창업 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