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성코드를 배포하는 유해 사이트 개수가 급증해 컴퓨터 사용자들의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특히 동영상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악성코드를 배포하는 주요 통로인 것으로 드러나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밝혀졌다.

안연구소 “유해 웹페이지 4만개 넘어”

안철수연구소(대표 석주)의 발표에 따르면 최근 3개월 간 발견된 유해 웹페이지가 4만여 개에 달해 최근 피싱이나 중국발 웹페이지 해킹을 통한 악성 코드 유포가 매우 심각한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동영상 제공 사이트의 웹페이지의 안전도가 가장 취약하며, 이들 페이지로 접속을 유도하는 경로는 포털로 나타나 관련 대책이 시급한 것으로 분석됐다.

이러한 데이터는 인터넷 토털 PC 케어 서비스인 ‘빛자루’(www.Vitzaru.com) 사이트에서 무료 제공되는 ‘사이트보안’ 서비스에서 수집된 것으로 악성 코드나 스파이웨어를 유포하거나 피싱에 이용된 웹페이지를 검색한 결과이다.

수집된 유해 웹페이지는 총 40,347개이며, 이 중 동영상 제공 페이지가 20,445개로 50.7%에 달해 가장 주의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됐다. 그 다음으로 불법복제 소프트웨어 등을 제공하는 페이지(3,397개/8.4%), 뉴스 및 미디어 페이지(2,800개/6.9%)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이 중 약 88%가 포털이 제공하는 카페나 블로그 등의 게시물을 통해 유해 웹페이지로 접속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 차단제품 써서 막아야

이러한 유해 웹페이지를 막기 위해서는 전문 보안 제품을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예를 들어 안연구소의 ‘사이트보안’ 서비스는 웹 서핑을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사용자가 접속하는 웹페이지가 피싱 페이지인 경우 접속을 차단하며 악성 코드가 다운로드되는 것을 막아준다.

‘사이트보안’의 주요 기능은 웹페이지 안전도 알아보기, 위험 웹페이지 차단하기, 안전한 다운로드하기, 네티즌 평가 등이다. 사용자가 방문하는 웹페이지를 실시간 검사해 악성 코드나 유해한 내용이 있으면 사용자에게 알리는 한편 ‘사이트보안’ DB에 축적해 자동으로 검사한다. 또한 다른 사용자가 그 웹페이지를 방문하면 위험 내용을 알려준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