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30~40대의 젊은 세대 중 많은 사람들이 노후 대책을 생각한다. 직장인의 경우 퇴직 연령이 점차 낮아지고 경기 변동이 심하기 때문에 인생 2모작을 넘어 3모작을 준비할 정도다. 

하지만 은퇴나 퇴직 시기가 되어 창업을 결심할 때 부족한 지식과 경험으로 인해 심리적으로 위축되거나 실패의 늪에 빠질 위험이 있다. 반면 안정적인 창업 기반을 다진다면 자신감 있는 노후를 설계할 수 있을 것이다. 

이번 인터뷰의 주인공은 인생을 함께한 절친 사이면서 사업 파트너가 된 공동 점주의 이야기다. 파주동패점의 김영록, 조재영 점주는 노후 대비는 물론 수익에 대한 사회 환원에 두 사람 모두 공감하며 르하임파주동패점 가맹점 창업을 결심했다고 한다.

인터뷰를 통해 그들의 창업 스토리와 예비 창업자를 위한 조언을 들어보기로 했다. 

Q. 간략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A. 저희는 오랜지기 친구사이며 르하임 스터디카페 파주동패점 점주를 맡고 있는 김영록, 조재영 점주 입니다. 저는 얼마 전까지 금융업종에 근무 했습니다. 또한 이 친구는 현재 대학교수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Q. 스터디카페 창업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는 노후대비 목적과 동시에 수익의 일부를 사회 환원하여 삶의 보람을 찾고자 합니다. 스터디카페를 사업아이템으로 선정한 이유는 초기 자본금 투자 이후 관리가 편리하고 인건비 등 제반비용 부담 또한 적어서 저희들의 사업 목적에 잘 부합하다는 판단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Q. 스터디카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르하임을 선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지난 가을 킨텍스에서 열린 창업박람회에서 동종업계 2~3개의 장단점을 비교분석한 결과, 르하임 스터디카페의 지원체계 및 인프라가 비교 우위에 있었다고 판단했습니다. 무엇보다 르하임의 가맹점 수의 독보적 증가 추이가 선택의 결정적 역할을 했습니다. 가맹본부의 지원과 조건이 전국의 가맹점포수로 증명이 된 것이라고 추측했기 때문입니다. 

Q. 르하임 스터디카페 8가지 차별화중 가장 만족하는 차별화는 무엇인가요?
A. 공격적이면서도 체계적인 입지 선정 방식 때문입니다. 르하임 입지선정 담당자들과의 밀접한 정보 교류로 최적의 입지를 선정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초보 투자자들에게 가장 중요한 컨설팅 파트라고 생각합니다. 만약 향후 추가 가맹점 오픈을 하더라도 탁월한 입지선정이 가능할 것이라 봅니다.

Q. 오픈 준비 기간 중 르하임 가맹본부에 고마웠던 점은 무엇이고, 이유는 무엇인가요?
A. 저희들의 다소 까다로운 요구 사항에 르하임의 모든 직원들이 불평불만 없이 원활한 협조를 해주었던 점입니다. 특히 가맹 협력사들(인테리어 시공, 인터넷 시스템구축, 보안시스템 세팅 등등) 역시 매우 원활한 협조가 이루진 점이 고맙고도 마음에 들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가 진행됨과 동시에 이들 협력사와도 호흡을 같이 하게 되는데 이들과의 소통이 사소하다고 생각되겠지만 사소함의 차이가 큰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앞으로 운영 계획과 예비 창업주 분들께 간략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A. 다소 진부한 말이지만, 진심을 다해 운영하겠습니다. 이용 고객 입장에서 생각하고 고객의 의견에 귀 기울이겠습니다. 스터디카페 사업이란 근래에 생겨난 업종입니다. 앞으로 이 시장을 더욱 활성화 시켜서 르하임 스터디카페 가맹점주와 가맹사업본부의 큰 상생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위와 같은 운영을 통해 상호간 부족한 점을 보완하고 강점을 더욱 살려 나가겠습니다. 

또한 체계적인 시스템을 발전 시켜야만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르하임 스터디카페가 확고하게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가맹점인 저희도 사명감을 가지고 일을 할 것입니다.

사업을 하면서 가졌던 생각을 예비창업자님들께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생각과는 다른 현장에서 직면하는 난제에 다소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지체 없이 가맹본사와 상의하여 도움을 청하시기 바랍니다. 

한편 24시 무인 르하임 스터디카페는 전국 가맹점 수 100호점 계약 체결을 돌파했으며 1월에는 부천중동역점, 배곧신도시점, 부산명지국제신도시점 등 6개 지점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또한 2월에도 많은 지점들이 오픈을 준비하고 있다.

르하임 스터디카페에 관한 창업문의는 홈페이지나 공식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또한 2019년 3월7일부터 9일까지 서울 코엑스 프랜차이즈 창업박람회를 통해 르하임 스터디카페 창업에 대한 자세한 상담을 받을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