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직장이라는 개념이 사라짐에 따라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는 창업에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인기가 높은 것이 외식업 창업인데, 한국외식업중앙회 연구원에 따르면 국내 외식산업은 국내총생산(GDP) 중 7.2%로 단일 사업 중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폐업률 역시 전체 산업 평균의 약 두 배에 달하는 23.8%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상황에서 2019년 최저임금이 예년 대비 10.9% 인상된 8,350원이 되면서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을 알아볼 때 투자 대비 수익성이 중요해졌다. 특히 소규모 창업 아이템의 경우 객단가가 낮아 충분한 수익을 얻지 못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인건비를 절약하고 수익률을 높일 수 있는 시스템이 갖춰져 있어야 한다. 

최근 떡볶이창업 시장에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루고 있는 ‘킹콩떡볶이’는 손쉬운 운영과 빠른 회전율이 소자본창업 아이템이 갖춰야 할 필수 요건이라고 이야기한다. 킹콩떡볶이는 합리적인 창업 비용과 간단한 운영, 높은 소비자 만족도 등을 강점 삼아 눈에 띄는 매출을 올리고 있는 분식프랜차이즈 중 하나이다. 

실제로 소자본 주부 창업 아이템으로도 인기를 얻고 있는데, 업종전환창업 시에는 냉장고나 주방 집기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유망 프랜차이즈 창업에 대한 비용 부담을 낮출 수 있다.

떡볶이창업 킹콩떡볶이는 떡볶이, 어묵, 순대, 오튀밥, 갈비맛군맛두 등 판매 메뉴는 반가공 형태로 가맹점에 공급하기 때문에 라면 정도만 끓일 수 있다면 누구나 조리가 가능하다. 재료를 손질하거나 복잡한 조리 과정을 거치지 않아도 되고, 신속하게 음식을 제공할 수 있어 주방 및 홀의 인건비를 줄이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킹콩떡볶이 가맹점주들의 창업 결정요인 1순위 역시 '맛'이다. 실제 오랜 단골손님 이었거나 매장에 들러 떡볶이 맛을 본 후 성공창업아이템이라는 확신이 들어 가맹점을 오픈한 사례들이 상당수다. 특히 분식창업, 떡볶이 체인점의 입지로 취약한 B급•C급 입지에서 투자 대비 높은 매출을 기록하고 있다는 점에서 소자본 유망창업아이템으로 평가하는 전문가들이 많다. 
 
관계자는 “분식집 창업이 여성 창업 아이템이나 소자본 창업 아이템으로 추천되고 있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투자 대비 수익성이다. 이를 위해서는 운영이 간편하고 인건비를 절약할 수 있는 떡볶이 프랜차이즈인지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라며 떡볶이 창업 킹콩떡볶이는 기존 업체들 틈에서 후발업체가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한 대안으로 분식점창업 킹콩떡볶이라는 브랜드를 개설할 시 추가적으로 숍인숍 개념의 복합매장을 오픈할 수 있어 동종업체와의 경쟁에서도 비교우위를 점할 수 있다.

최근에는 킹콩떡볶이&덜미잡힌돈까스, 킹콩떡볶이&김밥, 킹콩떡볶이&카페와 같은 숍인숍 매장들이 오픈하여 소비자들 반응이 좋아 가맹문의가 잇따르고 있으며, 숍인숍매장의 경우 평수가 커야하고, 킹콩떡볶이라는 브랜드를 개설할 시만 추가 개설이 가능하니, 가맹점 오픈관련 자세한 내용 문의는 홈페이지나 대표전화를 통해 가능하다‘ 라고 전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