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원조성 큰 밑그림에는 北 지역도 맞물리도록 하자

 
정부의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계획과 관련, 이인재 파주시장이 평화공원 내에 ‘환경’이나 ‘평화’ 관련 국제기구를 유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시장은 지난 23일 본보와 가진 인터뷰에서 “공원 조성사업이 남북한만의 1회성 행사로 끝날 것이 아니라, 국제적 관심이 집중되도록 하기 위해선 국제기구 유치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국제기구 유치와 세계평화공원 조성계획을 함께 묶어 추진한다면 보다 강력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란 판단에서다.

또 외국인이 몰리고 국제적인 조명을 받을 때 남북 화해 분위기도 더욱 빛을 발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도 깔려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 유치된 국제기구 수는 총 41개며, 이 중 30곳이 상주 근무인원 10명 이하로 규모도 작고 활동 또한 부진한 실정이다.

주요 국가별 국제기구 수를 보더라도 일본이 270개, 태국과 싱가포르가 각각 133개와 86개 등 주변 국가 및 개발도상국들과 비교해도 턱없이 부족한 수준이다.

이 시장은 또 평화공원 조성을 위해 남북한 지역이 함께 포함되도록 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북측에서 부지 제공에 동의하지 않더라도 공원조성에 필요한 큰 밑그림에는 북한지역도 맞물리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우리 지역에만 세계평화공원을 지어서는 ‘평화와 화해’라는 건립취지를 제대로 살릴 수 없다는 이유에서다.

당장 남북공동 추진이 여의치 않더라도, 사업을 단계별로 나눠 우선 우리 측 부지부터 개발 후 2단계에 북측 부지도 개발해 이 둘을 연결하면 된다는 것.

최근 경기도가 후보지로 지목한 파주시 장단면 동장리 일대 구릉지 1.5㎢도 우리와 북한 측 면적이 각각 75%와 25%를 차지하고 있어 남북 공동조성에 무게를 두고 있는 모양새다.

이인재 시장의 세계평화공원에 대한 이번 발언은 최근 지역 간 치열해지고 있는 유치전에서 파주가 우위를 점하고 있다는 자신감이 깔려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현재 DMZ생태평화공원 조성을 위한 기본계획에는 동부(고성)와 중부(철원) 및 서부(파주·판문점) 등 3개 지역이 후보지로 검토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 8·15 광복절 경축사에서 DMZ에 세계평화공원 조성을 북한에 제안한 이후 후보지역 국회의원을 비롯한 시민·사회단체들을 중심으로 자기 지역이 최적지라고 주장하며 유치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하지만 파주의 경우 다른 후보지역에 비해 서울과의 접근성과 분단을 상징하는 역사적 가치성이 뛰어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수도권 광역교통망과 인접해 서울과의 시간적 거리도 1시간 내외며 서울과 평양의 연결 축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판문점을 비롯해 임진각, 제3땅굴, 도라전망대, 대성동 마을 등 평화관련 관광자원이 많다는 점도 유리하게 작용하고 있다.

파주는 지난 11년 동안 제3땅굴과 도라전망대를 안보관광지로 만들어 500만 명의 관광객을 유치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인재 시장은 정부의 이번 DMZ 세계평화공원 조성사업이 정치논리에 따라 움직여서는 안 된다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과거 태권도 총본산을 만들겠다며 조성한 세계태권도공원 조성사업은 당초 취지는 잃은 채 정치게임으로 변질됐던 사례”였다며 “정치논리에 막혀 지역 간 나눠먹기 또는 공모방식을 통해 이뤄질 경우 국제적으로도 웃음거리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홍민영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