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 제작 기간 단축…대용량 데이터 관리에 정확성 및 효율성 확보

 

한일이화는 다쏘시스템의 3DVIA Composer를 도입한 후 고품질의 3D 제품 영상을 매우 빠르게 제작할 수 있게 됐다. 특히 CATIA, ENOVIA, DELMIA 등 기존 다쏘시스템의 PLM 솔루션과 3DVIA Composer의 호환성은 이 회사의 비즈니스 능률을 극대화시켜 주목받았다.

한일이화는 지난 40여 년간 도어 트림, 시트, 헤드라이닝, 커버링 쉘프, 패키지 트레이 및 플리 트림 등을 생산하며 자동차 인테리어 업계를 선도해왔다. 부품 제조뿐만이 아닌 제품 설계시스템, 공법, 소재, 감성디자인, CAE(Computer Aided Engineering) 등 다양한 분야의 연구개발(R&D)을 통해 기술 경쟁력 우위의 글로벌 기업으로서 도전했다.

한일이화는 이런 끊임없는 연구개발을 통해 현대, 기아자동차가 협력업체연구소의 연구개발 능력을 평가하기 위해 매년 실시하는 ‘기술 5스타’에서 4년 연속 기술 5스타 인증을 획득하며 기술력을 인정받았다. 또한, 약 600개에 달하는 산업재산권 출원 및 자동차 내장 기재용 열가소성펠트, 차량용 내장패널 금형 장치 및 이를 이용한 제조방법 등 400여 개의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는 등 기술력으로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3DVIA Composer를 사용하면 기존 3D 설계 데이터의 용도를 확장하여 설명서, 기술적 일러스트레이션, 애니메이션 및 대화형 3D 컨텐츠들을 보다 신속하게 만들고 업데이트 할 수 있다. 또한 고객, 파트너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명확하고,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제품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할 수 있고 관계자들이 복잡한 제품 정보를 훨씬 더 쉽게 이해하고 기억할 수 있다.

3DVIA Composer는 설계 프로세스 초기에 제품 결과물이 만들어질 수 있게 도와주어 출시 시기를 앞당기고 설계 변경 시 재 작업과 관련한 비용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은 사용법을 익히기가 쉽고 간편하며, 사용자에게 이미 익숙한 Microsoft Office, PDF 및 HTML 컨텐츠 제공 도구들을 보완해준다.

3DVIA Composer 통해 호환성과 효율성 극대화
한일이화는 다양한 R&D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공장의 설비 및 각 부품을 모아 하나의 제품으로 조립되는 형상을 보여주는 공법의 표현, 공정 라인의 3차원 동영상 구현 등의 작업을 진행한다.

이 과정에서 대용량 데이터 관리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기존 생산 솔루션과의 호환성에 한계를 보이는 등 발생한 문제점을 제품을 도입할 때 집중적으로 검토했다.

특히 사용 중이던 다쏘시스템의 CATIA, ENOVIA, DELMIA 등의 솔루션과의 즉각적인 연동성은 필수 과제였다. 한일이화는 이런 점을 모두 수행할 수 있는 3DVIA Composer를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비주얼 시뮬레이션을 적용해 효과적인 인터랙티브 3D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고, 교육 자료, 마케팅 자료 등 필요한 데이터 생성으로 작업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도 솔루션 도입의 이유가 됐다.

특히 3DVIA Sync/3DVIA Integration을 통한 CAD나 PLM 등 시스템 간의 높은 연계를 구현할 수 있던 것 점은 3DVIA Composer 도입의 결정적인 계기가 됐다.

빠른 데이터 처리로 강력한 3D 동영상 구동
3DVIA Composer는 가볍고 개방적인 XML 기반의 아키텍처를 사용하고 있어 대용량의 디지털 제품 데이터를 이용해 고해상도의 3D 애니메이션을 손쉽게 만들어 낼 수 있다. 특히 3DVIA Composer는 기존의 CAD 장비로 구현해 내기 어렵고 오랜 시간이 걸렸던 고화질의 비주얼 시뮬레이션을 빠르면서도 퀄리티를 보장하면서 제작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면 업체의 심사 평가를 위해 방대한 데이터의 3D 영상을 만드는데 이전에는 며칠씩 시간을 써야 했던 한일이화는, 3DVIA Composer를 적용한 후, 작업 속도를 놀라울 정도로 개선했다. 과거 일주일 이상 걸렸던 이 작업을, 지금은 높은 퀄리티를 보장하면서 3D 영상을 단 하루만에 만들고 있다.

기존 PLM 솔루션과의 뛰어난 연동성, 업무 능률 극대화
다쏘시스템의 PLM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었던 한일이화는, 다쏘시스템 PLM 솔루션과의 호환성이 뛰어났던 3DVIA Composer를 선택했고, 이는 업무 생산성을 높이는데 큰 도움을 주었다.

3DVIA Composer는 CATIA, ENOVIA, DELMIA 등 기존 다쏘 시스템의 PLM 솔루션과 매우 연동이 잘 되어 도입 즉시 업무 능률을 극대화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

3DVIA Composer는 한일이화가 사용 중인 CATIA의 CAD 데이터를 읽을 수 있고, XML 기반의 형식에 의해 BOM 데이터나 다쏘시스템의 PLM 시스템과의 연계가 가능하기 때문에 데이터 관리에 드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었다.

한일이화는 향후 3DVIA의 이용을 확대할 방침이다. 지금은 기존 데이터를 활용한 3D 영상 제작을 주된 용도로 쓰고 있지만 BOM, 사양구성도, 품질관리 시방서 등 3DVIA Composer를 활용해 이미 만든 다양한 분야의 샘플을 앞으로는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다쏘시스템의 PLM 솔루션에 대한 높은 신뢰감과 만족감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다쏘시스템의 다양한 PLM 솔루션을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