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DB 통합 및 고객 가치 창출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고자 CRM 도입 나서

공영DBM은 CRM 통합솔루션 전문기업으로 1994년 회사 설립 이후 20년 간 외국산 솔루션으로는 구현할 수 없는 국내 기업환경에 맞춘 CRM솔루션과 서비스로 국내 CRM 산업을 선도해 왔다.

최근에는 국내에 법인을 두고 있는 글로벌 인쇄서비스전문회사의 CRM프로그램을 다른 국내외 대기업들을 제치고 자사의 SaaS솔루션 (임대형 CRM) Link CRM을 공급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해당업체는 CRM시스템 도입으로 고객의 기본정보 뿐만 아니라, 회사와의 모든 접촉 이력을 통합하여 관리하고, 내부 직원들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게시판 포탈 기능과 일정관리 기능을 적용하여 업무 효율을 높였다. 일정은 개인 일정 외에도, 팀 일정 등을 공유 할 수 있다.

그리고 영업사원들의 활동을 시스템으로 운영 및 관리할수 있도록 적용 하였다. 영업직원의 경우 신속한 영업정보의 제공으로 편의성을 제고하고, 관리자의 경우, 통계데이터를 이용하여 정확한 문제인식을 통한 문제 해결과 성과향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제공된다.

Data 관리 측면에서도 Data Care Module 프로세스를 적용하여 중복되는 데이터를 처리하고 내부 기간계시스템과 연동하여 고객 마스터 정보를 CRM에서 이중으로 마스터 정보 생성을 할 필요가 없어졌다.

특히 중복 처리 모듈은 엑셀로 대량으로 데이터 업로드 시에도 시스템에서 자동으로 중복되는 데이터를 관리하여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시켰다.

최근 외국산 CRM제품들이 국내시장을 잠식하는 상황에서 순수국산제품으로 경쟁에서 이길수 있었던 그 배경에 대하여 외국산제품의 경우 글로벌 시장에 적응토록 준비된 까닭에 우리나라 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요구사항을 제대로 충족시켜 주시 못하고 있는 사실에 착안하여 국내 기업들의 요구에 맞는 한국형 솔루션 개발에서 그 이유를 찾고 있다.

SaaS솔루션(임대형 CRM)은 사용한 인원만큼, 사용한 기간만큼 청구하는 방식으로 서버나 DBMS 등을 구입하지 않고 공동사용하는 방식이므로 추가적인 비용이 없고 Hardware 사용료 및 유지보수 비용과 노력도 절감되는 반면, 기능면에서는 구축형 CRM솔루션과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비용대비 성과가 아주 높아 지난 몇 년간 IT 솔루션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잡고 있다.

 
국내 유산균 음료시장을 선도하는 Y사는 고객정보는 축적되고 있으나, 그 정보가 업무별로 다른 시스템에 분산 관리되고있어서, 고객에 대한 통합적인 분석이 불가능하고, 고객의 요청에 대하여 업무담당자 별로 서로 다른 대응으로 인한 일관적인 대처가 힘들었다.

이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를 저하시키는 어려움이 발생하게 되었고, 고객과의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 도구의 부재로 매출을 증대할 수 있는 영업적인 활동을 소극적으로 시행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이에 해당업체는 고객정보DB를 전사적인 관점에서 고객중심으로 통합하여 One-Stop Process를 통한 업무효율 강화 및 신규 고객가치를 창출하고, 고객 로열티 제고 및 매출 수익증대를 위한 맞춤형 프로모션을 시행하기 위하여 CRM 솔루션 도입을 검토에 돌입했다.

CRM솔루션 도입을 위해 SAP CRM, ORACLE CRM 등의 외국산 CRM과 공영DBM의 모나크 CRM솔루션 제품을 기능적인 측면, 커스터마이징의 유연성, 가격적인 측면, 경험적인 측면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 검토했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고객DB의 중복제거를 위한 데이터 정제 기능까지 제공하는 공영DBM의 MonArch(모나크) CRM 솔루션을 도입하기로 결정했다.

분산되어 있는 고객정보를 통합하기 위하여는 고객 데이터(전화번호, 주소 등)를 정제하고 표준화해야만 고객중복처리를 효율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이 회사는 이에 대한 관련 특허 및 정제엔진을 보유하고 있는 공영DBM의 CRM솔루션이 적합하다고 판단했다.

특히 다른 기업과는 다르게 방판조직을 통한 고정고객을 관리하는 고유의 고객관리 프로세스를 수용할 수 있도록 커스터마이징이 용이한 솔루션이 필요하였기 때문에 공영DBM의 제품을 최종 선택하게 됐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