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관리에 대한 관심이 나날이 뜨거워지면서 화장품 구매, 피부관리뿐만 아니라 인상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풍성하고 건강한 헤어스타일 연출을 위해 탈모예방, 탈모관리 및 탈모치료에도 적극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다.

탈모는 예전에는 주로 50~60대 남성탈모유형으로만 발생하는 경우가 잦아 중년남성들에게만 해당되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요즘 들어 탈모가 진행되는 연령이 10대, 20대, 30대, 40대로 낮아지고 남성탈모뿐만 아니라 여성탈모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남자, 여자 구분 없이 탈모예방 및 탈모관리, 탈모치료가 필요하게 되었다.

탈모는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으로 나뉘어지는데 유전적인 요인의 탈모는 치료가 불가능하지만 불규칙한 식사습관, 급격한 다이어트, 음주, 스트레스, 지나친 운동, 잦은 헤어스타일 변경 등으로 발생하는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한 정수리탈모, M자탈모, 원형탈모는 일상에서의 관리를 통해 개선 및 예방이 얼마든지 가능하다.

올바른 탈모예방습관을 살펴보면, 두피가 자외선에 직접 노출되는 것을 피하는 것이 좋고, 음주와 흡연은 자제하도록 하자. 또한 아침에 머리를 감는 것보다는 밤에 머리를 감는 것이 탈모예방 및 탈모관리에 효율적이며 염색, 파마, 매직 등의 잦은 미용 시술은 탈모관리에 매우 악영향을 가져다 주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헤어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보다는 자연바람에 머리를 말려주는 것이 좋으며 인스턴트 음식 섭취는 줄이는 것이 탈모예방 및 탈모관리에 효과적이다.

탈모는 여성탈모, 남성탈모 등의 성별과 관련 없이 원형탈모, M자탈모, 정수리탈모 등 다양한 부위의 탈모로 이어진다. 이에 따라 탈모예방과 탈모치료를 위해 탈모치료제, 탈모치료병원 등 다양한 탈모관리로 탈모예방에 힘쓰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많은 탈모예방관리 중 손쉬운 탈모관리방법은 바로 탈모에좋은샴푸를 사용하는 것이다. 실제로 탈모예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진 시중에 판매되는 한방샴푸종류가 다양하다. 대부분의 한방샴푸들은 천연한방재료 추출물을 함유해 여성탈모방지, 남성탈모방지에 효과 및 모근 강화 등의 한방샴푸효과가 있음을 강조하며 일반 샴푸들에 비해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었다. 대부분의 한방샴푸브랜드가 무실리콘샴푸, 탈모천연샴푸, 계면활성제없는샴푸라며 홍보한 것에 비해, 일반 샴푸와 마찬가지로 합성 계면활성제와 방부제를 첨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계면활성제에 대한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이 아니다. 계면활성제란 화장품의 성분 중 물과 기름을 잘 섞이게 하고 거품이 잘 나게 하는 촉매물질이다. 계면활성제는 합성계면활성제와 천연계면활성제로 나눌 수 있는데, 이 중 합성계면활성제가 석유 추출물인 황산, 질산, 염산 등 독성 및 실리콘성분이 함유된 강한 화학물질에서 추출해 문제가 되고 있다.

탈모 초기증상이 있는 사람들은 정수리탈모약을 먹고 주사를 맞으며 치료에 신경 쓰고 모발이식까지 생각하기도 한다. 이런 탈모 증상을 겪고 있는 일반 소비자들은 한방샴푸효과를 믿고 안심하며 사용하고 있다가 합성계면활성제 등 유해성분이 함유된 것을 알고 이제는 천염한방샴푸만드는법과 천연샴푸만들기재료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또한 계면활성제없는샴푸 즉 천연계면화성제샴푸에도 눈길을 돌리고 있다.

탈모예방 및 탈모관리에 힘쓰는 사람일수록 실리콘성분이 함유되어 있지 않은 무실리콘샴푸, 무실리콘헤어케어제품 및 천연계면활성제샴푸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남성탈모에 효과적인 더헤어머더셀러 엠 헤어 로스 샴푸 포맨은 천연계면활성제샴푸로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는 물질인 파라벤, 페녹시에탄올, 알코올 등이 함유되어 있지 않아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탈모에좋은샴푸이다. 또한 두피 트러블, 비듬완화, 피지컨트롤에 도움을 주며, 가늘고 힘없는 모근을 강화시켜 탈모관리에 효과적이다.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영양과 진정효과를 부여함으로써 탈모치료제 역할을 해주는 탈모에좋은샴푸로 헤어디자이너들이 남성탈모방지샴푸로 추천하는 브랜드이기도 하다.

남성탈모를 위한 계면활성제없는샴푸만 있는 것은 아니다. 여성탈모를 위해 고민하는 사람들은 탈모의약외품인 더 해어머더샐러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와 더블유 헤어 데미지 트리트먼트를 사용하는 것이 탈모관리에 효과적이다. 천연탈모샴푸인 더블유 헤어 로스 샴푸는 살리실산 함유로 두피 각질층 개선은 물론 청결을 유지시켜 준다. 또한 두피의 트러블과 비듬완화에 도움을 주고 손상된 모발과 두피에 영양과 진정효과를 부여해주는 탈모천연샴푸를 이용한 다음에 더블유 헤어 데미지 트리트먼트를 사용해주면 탈모관리에 더욱 효과적이다. 큐티클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해 수분보호막을 형성하여 모발을 촉촉하게 유지시켜주며 모발의 건강함을 부여하는 동시에 부드러움까지 선사해주는 무실리콘헤어케어제품이다.

탈모 고민, 나에게도 다가 올 수 있다는 것을 고려해 무턱대고 시중에 파는 향좋은샴푸, 값싼 샴푸를 이용하는 것보다 탈모천연샴푸추천제품, 약산성천연샴푸, 유기농샴푸, 계면활성제없는샴푸 등 성분을 꼼꼼히 따져본 후 이용하도록 하자.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