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을 떠나지 않아도 캐나다 국공립대학 TESOL자격증을 국내에서 온라인 학습으로 8주 단기취득이 가능하다. 테솔자격증 취득 후 캐나다 현지 오프라인 테솔과 동일한 자격을 부여받을 수 있는 것이 메리트다.

캐나다 알버타 주정부가 운영하는 4년제 정규 국공립대학인 Medicine Hat College는 2009년 하반기부터 MHC테솔 한국본사와 론칭을 통해 온라인테솔자격증 과정을 개설하고 현재까지 1300여명에 이르는 취득자를 배출했다. 2013년 5월에는 TELC(어린이테솔, 유아테솔)과정도 개설하여 국제공인 테솔과정으로써 그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

테솔과정은 실무 티칭스킬 위주의 총 11개 모듈로 구성되어있으며, 영어교사(영어강사)가 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Writing, Reading, Pronunciation, Speaking, Grammar, Teaching Techniques, Lesson Plan 등의 교육방법을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다.

테솔입문을 위한 자격요건으로는 크게 서류전형과 레벨테스트로 구분되며 학력제한은 없다. 현직 영어강사 및 교사는 재직증명 또는 경력증명서, 영어전공자인 경우 졸업증명 또는 재학증명서, 공인점수대상자는 토익(650점 이상), 토플(80점 이상), IELTS(4.0 이상) 증명서를 제출하면 된다.

서류전형에 해당되지 않는 사람은 MHC TESOL 홈페이지 가입 후 레벨테스트(Listening Test/Reading&Writing Test/Speaking Test 중 택1)를 70% 이상 통과하면 입학 자격이 주어진다.

모집기간은 별도로 정해져 있지 않으며 TESOL입학자격을 취득한 후 본인이 원하는 시기에 등록이 가능하다. 수강기간은 등록일로부터 6개월(제한기간)이며 본인의 학습일정에 따라 수료기간 조절이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을 위한 단기테솔로 손색이 없다.(평균 수료기간은 8주)

수업방식은 각 모듈별로 동영상강의와 강의실에서 다운로드 가능한 자료로 충분한 반복 수업 후 3번의 기회가 주어지는 TEST(70% 합격)를 통과하면 다음 모듈이 자동으로 열리게 된다. 수업시간 및 TEST시간에 제한은 없으며 본인의 스케줄에 따라 자유로운 학습이 가능하다.

모든 과정을 마친 수료자들은 약 4주간의 인증기간(캐나다 앨버타주 교육청)을 거쳐 MHC공립대학 본교에서 보내지는 태솔자격증과 오프라인 160시간인증서, 그리고 봉인된 성적증명서를 받게 된다.

TESOL자격증 수령 후 선택에 따라 공신력 향상을 위해 캐나다 총영사관의 자격증 공증을 신청할 수 있다.(국공립대학 테솔이기에 가능, 학원 및 사립대학 테솔은 결격사유가 될 수 있음) 또한 MHC테솔 취득 후 캐나다 현지 본교(Medicine Hat College)로 유학을 떠날 경우 2학점의 학점혜택이 주어지며, ESL코스를 밟을 경우 중간단계까지 생략이 가능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한편, 테솔자격증은 국내의 영어교육 관련업종(방과후교사, 영어회화전문강사, 영어학원강사, 영어유치원강사 등)뿐만 아니라 기업체 취업을 위한 스팩 쌓기의 일환으로도 보편화 된지 오래다. 반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는 테솔자격증 취득기관에 대해서는 세심한 검증이 필요한 것도 현실이다.

테솔자격증 취득 전 유의사항으로는 자격증을 발급하는 대학의 공신력과 신뢰도를 잘 알아보고 선택해야한다. 간혹 사립대학 테솔이나 테솔학원에서 자격증 취득 후 발급기관이 사라져 취득 조회 및 재발급이 전혀 되지 않아 낭패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