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S 와 SAP APJ(Geraldine McBride)는 한국, 중국 및 동남아지역의 공동 시장발굴 및 사업수행 등 두 회사간 사업 협력 강화를 위한 포괄적 제휴를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양사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서울 장충동 신라호텔에서 열린 이번 제휴는, SAP의 글로벌 핵심 파트너로서의 두 회사간 관계강화 필요성과 삼성SDS의 ERP 사업강화, 그리고 중국사업 추진 및 미래 신 성장 사업의 발굴 필요성에 의해 맺어졌다.

특히 SAP APJ와의 전략적 제휴는 국내는 물론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최초이다.

제휴를 통해 양사는 국내 시장에 국한하지 않고, 아태 전반을 대상으로 시장을 함께 발굴하고 사업수행에 필요한 영업과 마케팅을 하며, 최신기술을 공유함은 물론 교육분야를 서로 지원키로 했다.

특히 두 회사는 ▶전사적 규제 및 위험관리 대응체계인 GRC(거버넌스, 리스크 관리, 규제 준수) 분야를 선도하기 위한 상호 협력; ▶90년대 중반부터 함께 해온 ERP분야의 유대관계 위에 CRM, BI/BW 등의 확장형 ERP 솔루션 전반에 대해 한국과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삼성SDS는 이번 제휴를 통해 한국시장에서 ERP사업의 기술선도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SAP의 최신 SOA 기술 및 경험을 도입하고, 기존 ERP 프로젝트 자산을 SOA化하여 사업경쟁우위를 확보하며, 철도공사, 중부발전 등의 공공 ERP 프로젝트 성공경험을 바탕으로 공공기관의 ERP 사업을 집중 육성할 계획이다.

두 회사는 특히, 삼성SDS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공/유통/제조/철도 분야의 통합 ERP 사업 경험을 토대로 매년 17%씩 성장하는 중국ERP 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기로 합의했다.

삼성SDS는 중국내 ERP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중국법인에 ERP사업을 위한 영업/컨설팅/개발인력을 늘리고, 올해 중으로 개설 예정인 GDC(글로벌개발센터)안에 ERP분야를 포함시켜 국내 및 중국 ERP개발을 더욱 효율화시킬 계획이다. SAP APJ 또한, 사업기회 정보 및 영업네트워크 공유, 외주협력업체 발굴 등 SAP관련 인력 확충을 골자로 한 에코 시스템(Ecosystem, SAP를 중심으로 한 기업생태계)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양사는 이러한 협업모델을 바탕으로 동남아 시장까지 확대하여 ERP 사업을 석권한다는 목표를 밝혔다.

한편 이와 별도로 두 회사는 신 성장동력 확보측면에서 GRC 사업에 착수하기로 합의했다. GRC사업을 위해 삼성SDS는 전담인력을 선임하고 국내 공기업과 일반기업을 대상으로 영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SAP APJ는 최신 솔루션 업데이트 정보 및 관련교육을 지원하고 공동마케팅 및 라이센스 정책수립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