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부터 내사 착수...지능팀이 제보자 중심 조사 중

삼성물산
삼성물산

[데일리그리드=강성덕 기자] 전남 신안 가거도항 태풍피해복구공사 주시공사인 삼성물산 비리 의혹에 대한 해양경찰청의 수사가 시작됐다.

이달 초, 해양경찰청은 가거도항 태풍피해 복구공사 비리의혹이 제기된 삼성물산 건설부문에 대한 수사를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물산은 태풍피해가 잦은 전남 신안군 흑산면 가거도항 복구공사를 위해 2013년부터 시공사로 나서고 있으며 조달청과 해양수산청 등 대규모 국가 예산을 투입한 곳이다.

2013년부터 시작된 공사는 1년만에 중단된다. 바닷속 땅이 연약해 방파제 구조물을 세우기 힘들다는 게 이유였다. 이에 기획재정부는 연약지반 보강 공사비로 430억원의 추가 예산을 내려 보냈다. 당초 공사비 1200억원 대에서 1600억원을 훌쩍 넘어 섰다.

이 과정에서 예산 부풀리기 의혹이 불거졌다. 추가 예산을 더 받고 사용한 것처럼 보이기 위해 견적을 뻥튀기했다는 것이다.

이 공사와 관련된 논란은 지난 2016년에는 또 다른 문제로 확산됐다. 당시 삼성물산이 지역 공동도급사에 '적자'를 떠 넘긴다는 주장이 제기되면서부터다.

턱 없이 낮은 저가 수주와 공법 변경 실패에 따른 공사 지연, 과도한 현장 경비 등으로 불어난 비용을 공동도급사인 지역건설사에 전가하고 있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이 공사는 목포지방해양수산청이 2013년 총 공사비 1283억원에 발주했으나 공사에 따른 손실부담을 지역업체에 떠 넘기기기 위해 법적소송을 제기했고 지역업체는 손실부담금을 인정할 수 없다며 반발하면서 공방이 꼬리를 물었다.

당시 한 지역매체는 삼성물산이 공사를 낙찰받기 위해 경쟁사가 제시한 금액보다 낮은, 예정가의 66.34%에 입찰하다보니 손실을 보전하기 위한 의도 아니냐는 지적을 하기도 했다.

2018년 1월에는 삼성물산과 공동도급업체인 덕흥건설이 공사지연에 따른 국가를 상대로 한 공사대금 청구소송에서 일부승소 판결을 받아 약 19억원의 추가비용을 받아내기도 했다.

최근 KBS 등의 보도에 따르면 삼성물산이 하도급 업체에 과도한 견적서 금액을 부풀리고 100억 이상을 따로 챙겼다는 의혹을 제기하자, 삼성 측 관계자는 “견적서에 315억을 5차례 주고 받으며 금액을 올린 사실은 없으며, 하도급 업체와 견적서를 주고받은 건 삼성물산이 아닌 설계사”라며 “오해의 소지가 있다”고 언급했다.

앞서 KBS는 지난달 29일 보도에서 "삼성물산이 연약지반 보강 공사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중소업체를 압박해 '견적서 부풀리기'를 한 구체적 증언과 내역을 확보했다”며 “배정된 추가 예산 430억원을 사용하는 것처럼 보이기 위해 견적 금액을 부풀리라고 업체에 요구했다”고 전했다.

삼성물산이 공사 중인 신안 가거도항 태풍 피해 복구공사(자료 사진)
삼성물산이 공사 중인 신안 가거도항 태풍 피해 복구공사(자료 사진)

지난 1일 후속보도에서는 삼성물산이 바다 속 연약지반을 단단하게 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장비가 필요해 관련 특허 기술을 갖고 있던 청문건설과 접촉해 30억원 규모의 장비 사용료를 지급하는 대신 다른 업체와 계약을 맺는 등 논란이 끊이지 않았다.

특허 장비가 필요했던 삼성물산은 새로운 하도급업체를 통해 청문건설의 특허 장비를 개발한 특허권자에게 직접 3억원에 장비를 구입하고 새로 계약한 하도급업체에 지급한 공사비는 배정된 예산 430억원 가운데 74억원에 불과하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삼성물산 관계자는 “원래 그 특허권자가 여러 군데 이미 기술을 판매하던 분이고, 다른 현장에서도 여러 차례 이미 거래가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74억 원은 협력업체가 장비를 구매해 연약지반의 땅을 뚫고 시멘트를 쏘는 데만 들어가는 비용”이며 “실제로 삼성물산에서 직접 인력 등을 투입해 작업하는 비용을 포함하면 훨씬 많은 비용이 들어가 손해를 보는 상황”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8일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지난달 말 방송 보도 직후 내사에 착수했으며 현재는 제보자 중심으로 관련 내용을 검토 중으로 공사 관계자에 대한 소환 조사는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