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학교 구성원의 목소리를 모아 학교운영 과정에서의 창의와 열정, 협력 창출 강조
관리자 전문적 학습공동체와의 협업으로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자발적 분위기 조성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연수
사진=인천광역시교육청 연수

[데일리그리드=민영원] 4일(화) 인천천마초등학교(교장 이시연)어울마당에서는 인천광역시교육청 관내 초․중․고 교장 100여명을 대상으로 역량강화 연수를 운영하였다.

이번 연수는 인천광역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 학교혁신팀과 관리자 전문적학습공동체인 ‘다다도(다름은 다툼이 아니라 도움이다)’가 뜻을 모아 민주적인 학교 운영을 위한 학교장 역량 강화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다양한 학교 구성원의 목소리를 모아 창의, 열정과 협력을 만들어 낼 때, 조직은 빛을 발하고 성장한다는 내용으로 쿠퍼실리테이션그룹 구기욱 대표의 강연이 이루어졌다.

구기욱 대표는 조직 내 민주주의를 실천하고 있는 사례를 이론과 함께 접목하여 알기 쉽게 전달하여 관리자의 공감을 얻었다.

이번 연수에 참여한 임병구 교장(인천석남중)은 “조직이라는 함정에 빠져 위계와 권력의 수직화, 리더십 발휘에 대한 결정권의 덫에 빠질 수 있었던 나를 살펴보는 계기가 되었고 우리 학교 구성원의 면면을 살펴서 그들의 역량을 끌어내고 협력하는창의적 조직을 만들어야겠다는 생각을 하는 계기가 되었다”며 연수 후기를 밝혔다.

최형목 과장(인천광역시교육청 민주시민교육과)은 “이런 연수를 함께 준비해 주신 관리자 전문적 학습공동체인 ‘다다도’에 감사의 뜻을 전하며, 민주적 학교 문화 정착을 위해 많은 교장선생님들의 자발적 연수 참여 분위기와 뜨거운 호응을 보면서 관내 초․중․고등학교의 발전적 변화가 기대된다”고 하였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