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후코리아가 한국 웹 환경에 최적화된 문서수집 기술을 구현, 웹에 공개되어 있는 각계각층의 신뢰도 높은 전문자료를 한 데 모아 제공하는 ‘비즈니스 검색’(http://kr.searchcenter.yahoo.com/business) 서비스를 선보인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비즈니즈 검색’은 기존 포털 검색 엔진에서는 쉽게 수집(crawl) 하지 못했던 정부 및 기업, 연구소, 학회 등 각종 전문기관 홈페이지에 등재된 산업 동향, 금융, 재테크, 업무 관련 자료 등을 대량 검색해 일목요연하게 제공하는 서비스.

특히 출처기관별, 정보 유형별(통계, 보고서, 법률, 자료 등), 분기기간별, 파일유형별(DOC, PPT, HWP, PDF, HTML 등)로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 편의성을 높였다.

지금까지 다른 포탈의 전문검색서비스는 기관·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제공되는 경우가 많아 분야나 그 양에 제한이 많았다. 또한 지식, 블로그, 까페 등에 사용자가 자료를 스크랩 온 것이거나 출처가 불분명한 경우가 많아 불편이 적지 않았다.

그러나 야후코리아의 이번 ‘비즈니스 검색’은 예를 들어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 키워드를 검색하면 한국 증시, 부동산 및 모든 경기 동향의 기본 지표인 한국 경제성장률 전망에 대한 증권사, 미국 월스트리트, 국제금융센터 등의 다양한 의견을 얻을 수 있다.

또, ‘홍콩증시전망’, ‘해외부동산 투자’ 등 재테크에 도움이 될 증권사, 연구소의 분석 자료는 물론 ‘IPTV 시장 동향’, ‘블로그마케팅 전략’ 등 비즈니스맨에게 안성 맞춤인 업무 관련 심층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야후코리아는 이번 비즈니스 검색 서비스가, 관련성 높은 모든 형태의 정보를 최소의 노력으로 찾을 수 있게 하겠다는 목표 아래 웹 문서 검색 서비스에 대한 연구와 투자를 지속한 결과로 평가하며 향후로도 꾸준히 전문 DB를 확대할 방침이다.

이에 관해 야후코리아 김제임스우 총괄사장은 “비즈니스 검색이 질적·양적 측면 모두에서 한층 진보된 국내 검색 트렌드를 이끌어 나갈 것”이라며, “이 같은 시도로 야후코리아는 건강한 웹 생태계를 만들어 나가는 데 일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야후! 는 지난 2월 총 4억여 건의 한글 웹 문서를 기반으로 하는 업계 최고 수준의 웹 문서 검색 서비스로 업그레이드 하는 등 검색 품질 및 웹 문서 커버리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다.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