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리그리드=정세연 기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장녀 이방카 백악관 보좌관과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30일 서울의 한 호텔에서 '한미 여성역량강화 회의'를 열고 평화에 대한 여성의 역할 등에 대해 논의했다.

이방카 보좌관은 "여성이 평화를 증진하는 데 있어서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면서 특히 북한의 경제발전 및 한반도 평화구축에 있어 북한 여성들이 기여할 수 있는 바가 클 것으로 보며 한미가 함께 노력해 나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여성역량 강화를 위한 미국 정부 및 의회의 노력을 소개하며 한국 정부가 여성기업가기금(We-Fi)의 공여국으로서 개도국 내 여성의 금융 접근성 개선을 위한 노력에 동참하고 있음을 평가했다.

강 장관은 회의에서 한국 경제발전의 열쇠로 '여성'의 역할과 교육의 힘을 강조한 뒤 한미 간 협력의 외연이 안보, 경제 등을 넘어 여성역량 강화 부문까지 확장되고 있음을 높이 평가했다고 외교부는 전했다.

또 한국 정부가 개도국 여성의 역량 강화를 위해 보건·교육 분야뿐 아니라, 경제 역량 강화 등을 위해 개발 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강 장관은 이어 여성, 평화, 그리고 개발이 상호 연계된 개념임을 강조하며, 국제평화와 안보와도 관련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에 대한 여성의 기여와 역할에 대해 주목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jjubika3@sundog.kr

정세연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