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 업계, 주부들 마음 공략하기 위해 상식의 틀 깬 디자인으로 차별화 전략 펼쳐
하츠 ‘시크릿 후드’: 기하학적 패턴과 강화유리 소재 통해 주방의 품격 높여주는 후드
LG 공기청정기 ‘몽블랑’: 정사각형의 기존 디자인 탈피한 쉼표 모양 공기 청정기
동양매직 ‘에어워셔’: 우리집 거실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한 에어워셔

▲ 하츠_시크릿(Secret) 후드 이미지
최근 생활가전 업계에 상식의 틀을 깬 디자인 바람이 불고 있다. 특히 미세먼지, 황사로 인해 주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공기청정기, 에어워셔, 주방 후드 등 공간을 쾌적하게 만들어주는 생활가전이 제품 본연의 기능과 더불어 디자인 강화를 통해 차별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주방의 건강한 공기를 책임지는 주방 후드의 경우 상부장과 결합된 일반 후드와는 달리 주방의 인테리어를 한층 더 고급스럽게 연출할 수 있도록 벽걸이 디자인을 채택한 프리미엄 제품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와 더불어 정사각형 스타일에서 탈피해 쉼표 모양의 디자인을 채택한 공기청정기부터,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할 수 있도록 조형미를 더한 에어워셔 등 주부들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다.

주방 후드 기업 하츠 관계자는 “생활가전의 경우 주방, 거실 등 집안 곳곳에 설치되어 사계절 내내 사용되기 때문에 공간미를 보다 살릴 수 있는 디자인이 소비자가 제품을 선택하는 주요 요소 중 하나가 될 수 있다”며 “주방 후드의 경우 주방에서 가장 눈에 띄는 공간에 설치되는 만큼, 차별화된 디자인을 통해 고품격의 인테리어 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디자인 개발에 힘쓰고 있다”고 전했다.

■ 하츠 ‘시크릿 후드’: 기하학적 패턴과 강화유리 소재 통해 주방의 품격 높여주는 후드
보통 주방 후드의 경우 외관 디자인 보다는 ‘환기’라는 기능적인 면만 생각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주방 후드만 교체해도 주방의 분위기를 변화시킬 수 있다. 주방 후드는 부피가 크고, 상부에 설치되어 눈에 띄기 쉽기 때문에, 세련된 스타일의 후드를 통해 주방 인테리어를 보다 감각적으로 살릴 수 있다.

하츠의 시크릿 후드는 기존의 후드와 차별되는 고급스런 디자인으로 후드의 품격을 높였다. 전면부에는 나무결 무늬를 단순화한 기하학적인 패턴을 채택해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고, 스테인레스 스틸과 블랙 컬러의 강화유리 소재를 적용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더했다.

고급스런 외관처럼, 작동방식 역시 특별하다. 후드를 작동하면 상하의 스크린 필터가 자동으로 열려 공기를 순환시키는 무빙 시스템을 적용했다. 여기에 감지센서에 의해 작동되는 첨단 디지털 터치 스위치와 후드 하단부에 LED 조명을 부착해 사용자의 편의를 높였다.

이와 더불어 시크릿 후드는 저소음 고정압 수퍼팬을 탑재해 요리도중 발생하는 미세먼지와 냄새를 보다 조용하게 제거해주고, 후드를 사용하지 않을 때는 24시간 상시 배기 시스템이 가동돼 언제나 쾌적한 실내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 LG 공기청정기 ‘몽블랑’: 정사각형의 기존 디자인 탈피한 쉼표 모양 공기 청정기
지난 3월에 출시된 LG전자의 공기청정기 ‘몽블랑’은 강화된 공기청정 성능뿐만 아니라 고객의 감성까지 만족시킬 수 있는 디자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기존 사각형에서 벗어난 원형 디자인으로 차별화를 시도한 몽블랑은 사용자 편의를 강조한 기능성 디자인이 특징이다. 실내 공기를 상태에 따라 4단계로 공기 질을 한 눈에 파악할 수 있게 한 ‘청정도 표시 라이팅’ 기능과, 필터를 색상 별로 구분하고 모든 필터를 한번에 탈착할 수 있는 ‘컬러 필터 시스템’은 몽블랑의 강점 중 하나다.

성능 역시 뛰어나다. 3M™초미세 먼지필터를 적용해 황사는 물론이고 지름이 2.5㎛(마이크로미터) 이하인 초미세먼지보다 125배 작은 0.02㎛(마이크로미터) 먼지까지 제거한다 또. 탈취효율 98%의 듀얼 파워 탈취필터는 집안 냄새 제거뿐 아니라 새집증후군 유발물질인 포름알데히드, 톨루엔, 벤젠도 걸러준다.

■ 동양매직 ‘에어워셔’: 우리집 거실의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활용 가능한 에어워셔
동양매직은 지난 3월 ‘공간을 가치 있게 변화시키는 조형예술’이라는 콘셉트를 반영한 에어워셔 (모델명 VSH-07P, VSH-07F) 신제품을 선보였다.

기존의 네모 반듯한 기존의 에어워셔와 달리, 동양매직의 에어워셔는 상하 분리형 구조와 핸들을 적용한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한국 디자인 협회에서 주관하는 핀업 디자인 어워드와, 독일 국제 디자인 공모전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디자인 상을 각각 수상했다.

고성능 집진필터를 장착해 PM2.5의 초미세먼지까지 제거할 수 있고 공기청정 기능만 단독 모드로 사용할 수 있어 사계절 모두 사용할 수 있다. 또 자연기화식 가습으로 실내 공간을 쾌적하게 유지해주며 필터건조 버튼, 청소가 용이한 수조 및 물통, 세탁이 용이한 섬유필터로 위생성을 강화시켰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