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달 4일까지 ‘나라장터’ 입찰 진행

사진 = 완도 솔지항 전경
사진 = 완도 솔지항 전경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한국어촌어항공단과 완도군은 다음달 4일까지  ‘나라장터’에서 완도군 가학항·솔지항에 대한 ‘어촌뉴딜 300’ 주민역량강화사업 입찰을 진행한다고 17일 밝혔다.

‘어촌뉴딜 300’ 사업은 해상교통시설 현대화, 해양관광 활성화, 주민역량강화의 3개 분야에서 어촌의 혁신성장을 견인하는 사업이다. 이 가운데 주민역량강화는 '어촌뉴딜 300‘의 핵심으로 꼽히는 S/W사업이다.

이번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은 크게 주민교육, 컨설팅, 홍보·마케팅, 마을경영지원의 4개 분야에서 진행된다. 

우선 △주민교육으로는 공동체 활성화 및 핵심리더 교육, 판매마케팅 교육을 실시한다. △컨설팅 분야는 시설물 운영관리와 주민참여 경관개선 컨설팅, 마을거버넌스 구축 및 사회적기업 비즈니스모델 개발, 홍보관 프로그램 개발 컨설팅을 진행한다. 또, △홍보마케팅으로는 마을브랜드 및 스토리텔링 개발, 온·오프라인 판매시스템 구축 등이 포함됐다. 그 밖에 △마을경영지원으로 사무장 활동을 지원한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S/W사업은 마을의 특성과 지역주민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내실있게 추진함과 동시에 사업 종료 후에도 지역주민이 주도하는 운영관리체계를 마련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가학마을과 솔지마을은 물류기반시설이 열악해 해상교통이 불편하고, 기상악화 시 선착장 침수 및 피항시설 미비 등 안전한 어항인프라 개발이 절실한 시점이다. 또, 어업 외 소득증대 방안으로 관광객 유인 등 어촌관광 활성화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돼 왔다. 

가학마을은 이번 ‘어촌뉴딜 300’사업을 통해 접안시설 현대화, 어민행복복지센터 리모델링, 어르신 행복놀이터 및 어린이 생태놀이터를 조성하고, 마을주민의 적극적 의지를 바탕으로 품앗이터 개발 등 주민역량강화 프로그램을 진행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솔지마을은 여객선 접안장 보강공사 및 박지준설, 물양장 조성 및 증고, 선착장 진입로 확장 및 방파제 연장 등을 통해 어항인프라를 정비하고, 지역주민과 방문객의 이용편의 증진을 위한 대합실 신축 등을 통해 안전하고 활기 넘치는 솔지마을로 개발할 계획이다.  

이준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