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1-21 07:20 (목)
KB증권, 세무테마북 e-Book 제작 및 온라인 무료 배포
KB증권, 세무테마북 e-Book 제작 및 온라인 무료 배포
  • 이준호 기자
  • 승인 2019.11.04 09: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요건 강화 대응 안내
- 과세대상자(대주주) 판단 기준, 대응전략, 신고방법 안내 및 다양한 사례 소개
사진 = KB증권이 업계 최초로 세무테마북 e-Book을 온라인 채널에 무료 배포한다.
사진 = KB증권이 업계 최초로 세무테마북 e-Book을 온라인 채널에 무료 배포한다.

[데일리그리드=이준호 기자] KB증권(사장 박정림, 김성현)은 4일, 강화되는 주식 양도소득세 과세요건에 대한 주요내용 및 투자자의 대응전략을 안내하는 '세무테마북Ⅱ-주식 양도소득세편'을 발간하고, 업계 최초로 e-Book형태로 온라인 채널에 무료 배포한다고 밝혔다.

KB증권은 복잡하고 어려운 세무를 쉽게 설명해주고 더 나아가 절세 전략도 알려주는 세무테마북을 2015년부터 매년 발간해 영업점 PB를 통해 고객에게 배포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향후 과세대상 고객이 급격히 늘어날 것에 대비해 더 많은 고객들이 언제 어디서나 쉽고 간편하게 세무테마북을 접할 수 있도록 e-Book 형태로도 제작해 홈페이지, MTS ‘M-able(마블)’, HTS ‘H-able(헤이블)’ 등 온라인 채널을 통해 제공한다.

 

대부분 주식의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로 알고 있으나, 특수관계인 보유분과 전 증권사계좌를 합산해 일정 규모 이상으로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대주주로 분류돼 양도소득세가 부과된다. 또한 과세대상 금액기준이 회사별로 직전결산일 기준 올해까지는 15억원이었으나, 2020년에는 10억원, 2021년부터는 3억원으로 대폭 강화될 예정으로 주식 투자자 입장에서는 적절한 대응이 필요하다.

이에 이번 '세무테마북Ⅱ-주식 양도소득세편'은 KB증권 소속 세무전문위원(세무사)들이 현장에서 체험했던 다양한 사례를 바탕으로 양도소득세의 개념, 상장·비상장주식 양도소득세 개요, 세금 계산, 신고방법, 절세전략, 자주하는 질문 등으로 구성돼 쉬우면서도 깊이 있게 제작됐다.

이형일 WM총괄본부장은 “증권사가 과세대상자에게 세무 관련 내용을 알릴 의무가 있는 것은 아니지만 고객들의 자산관리에서 세금이 아주 중요한 요소인 만큼 고객들이 대응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 선량한 자산관리자의 의무라고 생각한다”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자산관리 세금이슈를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내 드려 자산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오피니언 리더가 만드는 심층뉴스 '데일리썬'] [IT보고서 총집합 '마이닝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