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 장애인단체 회장, 장애여성 성폭행 의혹
“진상규명과 재방방지 대책 마련해야”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최근 경기도 부천시 장애인회관에 입주한 모 장애인단체 회장이 젊은 장애 여성을 성폭행했다는 의혹이 불거지는 가운데, 정의당이 장애인 성폭력 재발 방지대책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정의당 경기도당 부천시협의회는 지난 16일 성명를 내고 “부천시가 장애인을 지원하고 복지사업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입주단체에서 성폭력 의혹이 발생했다”며 “부천시는 이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이 있다”고 규탄했다.

협의회는 “시는 이번 사건에 책임을 지구 철저한 진상 규명과 더불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그 과정에서 혹시 모를 2·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자에 대한 철저한 보호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부천시는 책임지고 장애인회관 입주단체를 비롯한 관내 장애인 단체에 대한 성평등 교육 실시 등과 같은 관리·감독 강화와 성폭력 재발 방지대책을 세워야 한다”고 촉구했다.

다음은 정의당 경기도시 부천시 협의회가 낸 성명서 전문이다.

부천시 장애인회관에 입주해 있는 모 장애인단체 회장의 장애인 성폭력 의혹이 제기되었다.

충격적인 것은 부천시가 장애인 당사자를 지원하고 장애인복지사업을 위해 조성한 장애인회관 입주 단체에서 이러한 성폭력 의혹이 발생했다는 점이다. 

부천시는 부천시가 조성한 장애인회관과 입주한 장애인 단체 운영에 관리 감독에 책임이 있다. 

이번 사건에 대해 부천시는 책임지고 철저한 진상 규명과 더불어 재발방지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가해자를 처벌하고, 성폭력 사건의 진상이 규명될 때 피해자의 치유가 시작 될 것이고, 또 다른 성폭력 사건을 예방하게 될 것이다.

진상규명의 과정에서 혹시 모를 2차, 3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피해자에 대한 철저한 보호가 있어야 하고, 피해자의 치유를 위한 아낌없는 지원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부천시는 책임을 지고, 장애인회관 입주단체를 비롯한 관내 장애인 단체에 대한 성평등 교육 실시 등 관리 감독 강화와 성폭력 재발 방지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정의당 부천시협의회는 이번 사건의 진상규명과 피해자 치유, 안전한 부천시를 만들기 위해 부천시민과 함께 지켜볼 것이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