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어트에 관한 여성들의 관심은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언제나 존재해왔다. 특히 외모에 관심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다이어트는 자기 관리의 필수적인 요소가 된지 오래다. 이에 수많은 다이어트 방법이 생겨나고 사라지기를 반복하고 있는데,그 중 한방다이어트는 무작정 살을 빼는 것이 아니라 건강까지 챙기면서 몸매를 가꿀 수 있는 다이어트 법으로 주목 받고 있다.

그런데 몸의 건강을 유지하며 살을 빼다보니 무조건 한약만 먹으면 된다는 식의 잘못된 오해가 생겨나기도 한다. 이에 한방다이어트한의원인 일맥한의원 김용민 원장의 도움을 받아 한방다이어트에 관한 오해와 그 진실을 알아보았다.

■ 다이어트한약만 먹으면 저절로 살이 빠진다?
한방다이어트의 핵심은 다이어트한약이다. 한방에서 처방하는 다이어트한약은 식욕억제 및 기초대사량을 높여 지방분해와 체중감소 효과를 증가시켜주는 기능이 있다. 한약을 먹으면 적은 양의 식사를 하고도 포만감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식전에 미리복용하면 식사량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한약에만 의존해서는 결코 살을 뺄 수 없다.

일맥한의원 김용민 원장은 “먹고 싶은 것을 다 먹으면서 살이 빠지길 기대할 수는 없는 법이다”며 “한약은 다이어트 식단이 뒷받침 되었을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므로 다이어트한약을 복용하는 도중에는 야채와 단백질 위주의 식단 관리를 철저하게 지키는 것이 필수다”라고 설명했다.

■ 한방다이어트를 하면 요요 현상이 일어나지 않는다?
한방다이어트는 다이어트한약과 함께 균형잡힌 식단 관리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요요현상이 나타날 확률을 낮춰주는 것이지 100% 막아주는 것은 아니다. 한방다이어트뿐 아니라 다른 다이어트 방법에서도 요요 현상을 완전하게 막을 수 있는 방법은 없다.

요요는 자신의 몸에 맞지 않는 무리한 방법으로 다이어트를 했을 때 주로 일어나는 부작용이다. 살을 빼는데 성공했다고 방심하여 원래 식습관으로 돌아가거나 폭식을 하면 언제든 다시 찔 수 있다. 다시 살이 찌지 않기 위해서는 평소에도 꾸준하게 식습관을 조절하고 건강을 관리할 필요가 있다.

■ 한방다이어트에서 운동은 불필요하다?
운동을 할 필요가 없다기보단 무리하게 운동하는 것은 오히려 역효과가 난다고 하는 것이 더 정확한 표현일 것이다. 다이어트 중 어설프게 운동을 했다가는 오히려 식욕만 강해져 식단 조절을 하기가 더 힘들어질 수 있다. 따라서 다이어트 초반에는 차라리 식이 조절에만 전념하는 것이 좋다. 그러다 점점 적응이 되면 빨리 걷기, 달리기,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 위주로 진행하되, 다이어트가 마무리 된 후 근력운동을 하면 보다 탄력 있는 몸매를 만들 수 있다.

이처럼 한방다이어트에는 여러 가지 속설과 오해들이 존재하지만, 중요한 것은 꾸준히 건강을 챙기며 다이어트를 해야 부작용 없이 건강하고 아름다운 몸매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김원장은 “살을 빼기 위해 무작정 굶거나 자신에게 맞지도 않는 다이어트 방법을 지속하면 체중감량에 실패할 뿐 아니라 자칫 건강까지 해칠 수 있다”며 “그런 면에서 한방다이어트는 개인의 체질을 철저하게 파악하여 그에 맞는 치료법을 제시함으로써 체중감량과 건강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챙길 수 있는 매우 효과적인 다이어트 방법이다”고 전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