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시간 길고 물체추적 능력 우수, 각종 사건사고시 신속 대응 가능 -

 해양경찰청(청장 조현배)은 내년부터 경비함정에 설치된 오래된 레이더(RADAR)를 반도체 증폭기(Solid State Power Amplifier) 방식의 고성능 디지털 레이더로 연차적으로 교체한다고 16일 밝혔다.

사진=해양경찰청,기존 마그네트론 방식
사진=해양경찰청,기존 마그네트론 방식

 레이더(RADAR) : 전자기파를 물체에 발사시켜 그 물체에서 반사되는 전자기파를 수신하여 물체와의 거리, 방향 등을 알아내는 장치

 레이더는 사람의 눈에 해당하는 장비로써 경비작전, 불법외국어선 단속, 수색구조 등 다양한 업무에 활용되는 없어서는 안 되는 장비이다.

 올해 해상교통관제센터(VTS)와 새로 건조된 500톤급 경비함정에 고성능 디지털 레이더를 처음 도입하여 설치하였다.

 내년부터는 기존에 설치된 경비함정의 노후 레이더를 고성능 디지털 레이더로 매년 점차적으로 교체할 계획이다.

사진=해양경찰청,반도체 증폭기 방식
사진=해양경찰청,반도체 증폭기 방식

 기존 방식의 레이더는 고장 없이 평균 3,000여 시간을 쓰는데 반해  디지털 레이더는 5만 시간 이상 쓸 수 있어 전 세계적으로 고성능 디지털 레이더로 전환하는 추세이다.

 또한, 고성능 디지털레이더는 기존의 레이더보다 물체추적 능력이 매우 우수하여, 해상에서의 사건사고 등 각 종 상황발생시 신속한 대응이 가능하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경비함정의 고성능 레이더 교체로 불법 외국어선 검거 및 해양사고 시 수색구조 업무 등 각 종 상황 대응에 크게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며, “조기에 전 경비함정의 노후 레이더를 디지털레이더로 교체될 수 있도록 예산확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민영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