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보청기구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어디에서 어떤 보청기를 구입해야 하는가’에 대한 고민이 들 것이다. 이에 반드시 체크해야 할 5가지 사항에 대해 알아보았다. 

첫째, 우선 보청기 브랜드 선정 시 꾸준한 연구개발에 충분한 투자를 하고 있는 회사인지, 국내 판매 시장과 A/S 관련하여 신뢰할 수 있는 브랜드인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브랜드를 결정했다면 보청기 센터의 전문성과 청력관리 능력을 체크해야 한다. 보청기는 구입 시 청력검사부터 보청기 맞춤제작, 착용 및 적응, 피팅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공정을 거치기 때문에 전문 장비와 최신 시설 구비와 청각전문가의 상주 여부를 반드시 체크해야 한다.

셋째, 단일 브랜드 전문센터인지 확인해야 한다. 다양한 브랜드를 취급할 경우 보청기의 종류가 너무 많아 짐에 따라 그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기가 어려워진다. 하지만 단일 브랜드를 취급하는 전문센터의 경우 제품의 대한 임상경험과 이해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넷째, 사후관리가 철저한 센터인지 확인해야 한다. 보청기구입 후 착용에 대한 거부감이나 청력의변화가 발생 할 경우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능재활프로그램 등을 통한 사후관리 능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다섯째, 보청기지원금 수급 여부를 체크해야 된다. 보건복지부는 보청기가격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청각장애판정을 받은 난청인에 한하여 보청기지원금을 최대 131만원까지 확대하였다. 청각장애를 판정 받은 경우 건강보험공단에 보장구 급여 신청이 가능한지 확인해야 한다.

스타키보청기 전문센터는 ㈜스타키코리아가 공식인증한 전문가그룹으로 전국 50여곳이 운영되고 있으며, 보청기에 관한 전문지식과 다양한 임상경험을 가진 청각 전문가들이 보청기상담부터, 보청기제작, 청각검사 등을 진행하고 있다. 또한, 보청기 구입 후에도 청능재활 프로그램을 통해 사후관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