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예비창업자의 프랜차이즈창업 인식 조사 결과 가장 중요하게 살피는 요소로 ‘브랜드 인지도’와 ‘본사(가맹본부)의 신뢰성’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다양한 프랜차이즈창업 본사 브랜드의 움직임이 화제가 되고 있다.

프랜차이즈산업연구원은 지난 2019년 12월 창업박람회 등에서 참관객 5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설문결과에 따르면 창업 시 어려운 점으로 '창업아이템 선정'(36.4%)을 꼽았다. 또한 프랜차이즈창업 시 가장 중요한 요소로 ‘브랜드(31.9%)’ 답했으며, 이어 ‘가맹본부 신뢰성(22.3%)’로 나타났다.

창업아이템과 브랜드 인지도는 고객 모집, 재방문 등 매출의 큰 영향을 미쳐 성공창업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또한 가맹본부의 신뢰성은 본사(가맹본부)의 신뢰성은 브랜드가 장기간 운영될 수 있는지 그리고 많은 지원,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와 연결된다. 

더욱이 포차창업의 경우 2020년 떠오르는 창업아이템으로 선택받은 만큼 경쟁도 치열해 두 가지 요소가 잘 갖춰진 브랜드가 흥할 전망이다.

이는 프랜차이즈창업 전문 기업 ㈜미라크에서 PC방창업 ‘피에스타PC방’ 브랜드를 성공시킨 후 수많은 연구 끝에 런칭한 포차창업 브랜드인 ‘가락동 리어카포차’가 무서운 속도로 브랜드 인지도인 높여가는 것이 예시가 될 수 있다.

대한민국 대표 전통 리얼포차 ‘가락동 리어카포차’의 경우 2019년 하반기 본격적인 가맹 사업 시작 후 약 6개월 만에 ‘35호점 돌파’라는 놀라운 기록을 달성하고 있다. 이는 프랜차이즈창업 전문 노하우가 많고 검증된 성공 사례를 통해 본사의 신뢰성을 인정받은 덕분으로 예상되고 있다.

리어카포차는 가맹점주들이 신뢰하고 인정할 수 있는 본사로 거듭나기 위해 최근 물류 공장 설립, 마케팅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조남욱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