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 조 양(25)은 혹독한 다이어트 중이다. 지난여름 통통한 몸매 탓에 여름휴가도 포기하고 방에만 있었던 것이 그녀에게는 큰 스트레스였던 것. 내년 여름이 오기 전에 완벽한 몸매를 만들겠다는 그녀의 결심은 폭식증이라는 부작용으로 돌아왔다. 먹고 구토하기를 반복한지 3개월 째. 먹는 족족 게워내다 보니 체중은 크게 감소했다. 그러나 이상하게도 얼굴 살만큼은 빠지지 않는 것처럼 느껴졌다. 턱 밑과 귀 밑 볼살은 오히려 살을 빼기 전보다 도드라져 보였다. 증상이 심상치 않음을 느끼고 찾아간 병원에서는 조 양에게 침샘비대를 진단했다.

20~30대 여성들에게 다이어트는 몹시 힘든 일이다. 그 어느 연령대보다도 외모 관리에 예민하게 반응하는 이들은 1kg 정도의 체중 변화도 몹시 민감하게 반응한다. 이들은 곧 정신적인 스트레스를 겪으며 식이장애를 앓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주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적인 증상이 바로 침샘비대증이다.

침샘비대는 귀밑샘, 턱밑샘 등 얼굴 주변에 있는 침샘의 크기가 커지면서, 환자는 이 부위에 마치 살이 찐 것처럼 볼록하게 몽우리나 혹이 튀어나오는 외모상의 변화를 겪게 된다. 외모 관리를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했던 것이 오히려 얼굴에 혹을 붙이는 결과가 된 셈이다.

하지만 일부 여성들은 이 같은 침샘비대 증상을 사각턱 또는 얼굴 살이 찐 것 등으로 오인해 잘못된 치료를 받고 있어 침샘비대 치료에 난항을 겪고 있다. 특히 사각턱 보톡스, 지방흡입 등은 오히려 침샘을 더욱 눈에 띄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 청담 로즈피부과 윤영민 원장의 지적이다. 그렇다면 어떤 치료가 침샘비대 여성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윤 원장과의 문답을 통해 궁금증을 해소해보자.

Q. 침샘비대증의 증상은 어떠한가?

A. 침샘비대는 침샘이 지나치게 발달한 상태를 말한다. 그 결과 보통은 눈에 띄지 않아야 할 침샘이 귓불 주변이나 턱 아래로 튀어나와 미관상 좋지 않는 상태를 만들 수 있다. 흔히 말하는 두꺼비 같은 얼굴이 되는 경우도 많으며, 살이 쪄 보이거나, 사각턱처럼 보일 수도 있다.

문제가 발생하는 부위는 귀밑샘과 턱밑샘인데, 귀밑샘이 커지면 양쪽 귓불 주변이 부풀어 오르게 되고, 턱밑샘이 커지면 양쪽 아래턱의 각진부위 아래쪽에서 앞턱쪽으로 약 2-4cm 길이의 튀어나온 몽우리가 보이게 된다. 결국 턱선이 뭉툭해져서 턱살이 쳐저 보이게 되고, 얼굴이 커보이거나, 살이 찐것처럼 보이게 된다.

Q. 침샘비대증이 나타나는 주요 원인은 무엇인가?

A. 20~30대 여성들이 침샘비대증치료를 받기 위해 내원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는 대부분 식이장애를 원인일 때가 많다. 무리한 다이어트 과정에서 거식증, 폭식증을 앓고 먹고 구토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침샘에 과도한 자극이 발생한 것이다. 침샘에 꾸준한 자극이 발생하면 침샘비대증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토하는 습관이 없더라도 포만감을 줄이기 위해서 음식을 오래 찝으면서, 식사시간이 과도하게 길어지게 되는 것도 침샘이 커지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 외에도 양악수술 이후 전에는 보이지 않던 침샘이 눈에 띄게 된 환자, 남성 침샘비대증에서는 과도한 음주로 침샘이 커진 경우 등도 발생하고 있다.

Q.침샘비대증 치료방법은 없을까?

A. 침샘비대증은 식이장애 등의 원인을 해소하지 않은 상태에서 자연스럽게 사라지는 경우가 거의 없다. 때문에 침샘비대원인이 되는 문제점을 해소하는 동시에 침샘의 크기를 줄여주는 치료가 병행되어야 한다. 침샘비대로 인해서 식이장애가 악화된 경우에는 침샘보톡스 치료로 침샘의 크기가 줄면서 식이장애가 같이 개선되는 경우도 종종 볼 수 있다.

로즈피부과에서는 침샘비대증 환자들의 치료를 위해 침샘보톡스를 시술하고 있다. 일반 사진 촬영과 초음파 검사로 침샘비대를 확인하고, 감염이나 종양등의 침샘비대를 유발하는 요인이 없으면 내원 당일 침샘보톡스 치료가 가능하다.

시술부위에 마취연고를 발라 통증을 줄인 상태에서, 필요한 부위에 보톡스를 주입한다. 시술에 필요한 시간은 총 30분 정도로 짧다. 치료효과는 한 달 정도가 지나면 서서히 치료효과가 나타난다. 시술 3개월 후까지 침샘의 크기가 계속 작아지며, 이후에는 식이장애 개선 등 침샘비대 원인이 개선되었는지 여부에 따라 치료간격을 정해 추가 시술하면 된다. 꾸준한 침샘보톡스 치료를 통해 다른 치료 없이도 침샘비대를 간편하게 치료할 수 있다.

임영규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