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의연, 회계부정을 '친일프레임'으로 덧칠 하려는 꼼수는 이제 그만해라, 당신들만 모르지 국민은 다 안다.-

2018년 1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수할머니/청와대 제공©
2018년 1월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이용수할머니/청와대 제공©


정의기억연대(정의연) 이사장을 지낸 윤미향 더불어시민당 당선자 문제와 정의연의 회계부정 의혹이 일파만파로 번지는 가운데 친일 프레임으로 부정의혹을 덧 칠 하며 본질을 호도하고 있어 국민들의 분노가 일고 있다.

일파만파 번지고 있는 회계 비리와 관련해 정의연은 "문제가 없다"고 항변 하지만 부정 의혹이 덧 씌워진 엉터리 회계는 시간이 지날수록 수그러들지 않고 오히려 커져 간다.

정의연 측은 자신들의 잘못에 대해 사과는커녕  자신들의 비리를 덮기 위해 정상적인 방법으로 회계 처리하는 NGO단체들을 마치 회계 감사도 안 받고 활동하는 단체인것처럼 '희생양'으로 몰아가며 구체적인 기부금 내역 공개와 외부 회계감사를 완곡하게 거부하고 있다.

불미스러운일이 일어나는데 대해 윤씨는용서를 구하고 당선자 신분에서 즉시 사퇴해도 모자랄 판국에 적반하장(賊反荷杖)도 유분수지 지난 12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언론과 미래통합당이 만든 모략극이라며 6개월간 탈탈 털린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생각난다"며  여자 조국이 된 것처럼 '희생양 코스프레'를 떨었다.

심지어는 지난 13일 나꼼수 출신 김어준씨가 진행하는 라디오에 나와 "공개를 원치 않는 기부자가 많아 내역을 못밝힌다"고 했는데 국민들은 기부자 명단과 기부금 사용처도 구분 못하는 '세 살배기 어린애'도 아니며 철지난 친일 색깔론에나 휘둘릴 만큼 어리석지도 바보도 아니다.

또, 당신이 말한 것처럼 기부자가 공개를 원치 않는 건 기부금 사용 내역이 아니라 '자기 실명'이다. 다시 말하지만 사용처 공개를 결사반대하는 사람은 대명천지 어디에도 없다.

이어서 윤씨는 정의연의 회계 처리 관련 의혹에 대해선 "사무적 오류"라고 했으나 정의연의 전신인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는 2018년 결산 때 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에게 4억7,593만원을 지출했다고 해놓고는 총지출은 더 적은 4억6,908만원으로 기록했고, 같은 해 정의연 결산서류에는 22억7,300만원의 기부금 수익을 이월한다고 해놓고 2019년 서류에는 이월 수익금을 ‘0원’으로 표기 하였으며 피해자 지원사업 수혜자를 정확히 하지 않고 ‘99명’ ‘999명’ 등으로 기재하는 등 회계 부정이 솔솔 연기를 내뿜고 있다.

심지어 윤씨는 자신이 대표로 있었던 장학단체 '김복동의 희망'은 법이 규정한 ‘기부금품 모집등록’도 하지 않은 채 지난해 2억2,000만원의 기부금을 모으는 등 정의와는 거리가 먼 무법천지 행태를 보였다.

시민단체는 투명성과 도덕성이 생명으로 정의연은 진정성을 의심받지 않으려면 기부금 모집과 집행 내용을 항목별로 낱낱이 공개해야 한다. 이는 국민의 지상 명령이다.

마침 국세청은 공시오류를 확인하고 재공시를 요구하기로 했고, 행정안전부도 기부금 모집과 지출 관련 서류를 22일까지 제출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고 한다.

처음 시작 할때의 순수성과 열정은 다 어디로 가고 권력만 남았는지.. 정의연은 초심으로 돌아가야 한다.

국민의 성금과 기부금으로 운영되는 시민단체는 돈을 어디에 썼는지 상세하게 공개할 책임이 있다. 정의연이 기부금을 목적에 맞게 사용했다면 투명하게 밝히면 그만이다. 지금처럼 외부 회계감사와 지출 내역 공개를 거부한다면 국세청과 검찰이 검증에 나서는 수밖에 없다.

정의연 문제점을 처음 들고 나온 이용수 할머니는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때 10억 엔이 일본서 들어오는데 윤미향만 알고 있었다" "자기 사욕 차리려고 위안부 문제 해결 않고 국회의원 한다"고 지적하면서 "속을 만큼 속았고 이용당할 만큼 당했다"고 절규에 대해 정의연과 윤미향은 펄쩍 뛰었지만 지난 1997년 일본이 아시아여성기금을 통한 해결에 나섰을 때도 그들은 반대한 전력이 있다.

피해자들은 일본의 '적절한 사과'에 동의하고 경제적 보상을 받을 자격이 있다고 느낀다는데 '민족적 자존심'을 내세워 막는 것도 도리가 아니다.

정의연은 지난 2017년 말 위안부 문제 해결은 '피해자 중심 접근'이어야 한다고 위안부 합의 검토 태스크포스가 결론지은 것을 받아들여야 한다.

문 대통령과 청와대는 언제까지 팔짱 끼고 강 건너 불구경 하려고 하는가? 지켜볼 입장이 아니다.

2015년 한일 합의를 사실상 파기한 문재인 대통령이 이제는 '마침표'를 찍어야 할 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017년 대선 때 '위안부 합의’'재협상을 공약했고, 취임 첫해인 2017년 12월에는 입장문을 통해 "한일 합의로 위안부 문제가 해결될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면서 "정부는 피해자 중심 해결과 국민과 함께하는 외교라는 원칙 아래 빠른 시일 안에 후속조치를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하지만 2018년 9월 아베 총리를 만나서는 "위안부 합의를 파기하거나 재협상을 요구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을 바꾸는 바람에 위안부 할머니들은 평생 '원한'이 됐고, 국민에겐 '숙제'가 됐다.

문 대통령의 임기는 아직 2년이나 남았다. 그렇다면 다음 정부로 이 숙제를 떠넘겨선 안된다.

분명히 말하지만 대통령의 역할은 비판이 아닌 결과로 그리고 반드시 성과로 말해야 한다.

정의연에 한 마디 하자면, 자신들이 저지를 회계 부정에 대해 당신들만 모르지 국민들은 다 안다. 더 이상 이념을 내세워 친일프레임으로 본질을 회피하려는 꼼수,는 이제는 그만하자.

김대은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