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주민과 이익 공유하는 주민참여형 신재생사업 본격화
537억원 투자해 태양광 17MW와 ESS 49MWh 용량으로 건설·운영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이 태안군 안면도 소재 삼양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 서부발전 제공]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이 태안군 안면도 소재 삼양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사진 서부발전 제공]

[데일리그리드] 한국서부발전은 7일 충남 태안군 안면도에서 김병숙 사장, 가세로 태안군수와 지역 주민, 사업관련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삼양태양광 발전소' 준공식을 가졌다.

삼양태양광은 서부발전, 에스에너지, 서환산업 등 3개사가 공동 참여해 총 사업비 537억원을 투자, 태양광 17MW와 에너지저장장치(ESS) 49MWh 용량으로 건설돼 지난 6월 19일 상업운전을 개시했다.

이 사업은 미사용중인 양식장 부지를 활용해 태양광 개발에 따른 환경변화를 최소화했고, 전량 국산 기자재를 사용하는 등 국내 신재생 산업의 성장을 유도했다. 또한 마을에 태양광설비 400kW를 기부하는 에너지공유 모델을 통해 수익을 주민과 공유, 지역주민과 상생 협력하는 사회적 가치 창출사업으로 추진했다.

[충남 태안군 안면도의 삼양태양광 발전소 전경]
[충남 태안군 안면도의 삼양태양광 발전소 전경]

서부발전 김병숙 사장은 “삼양태양광은 서부발전의 'NEW 재생에너지 3025' 달성의 초석이 되는 사업"이라며 "향후 안면 클린에너지 사업 등 주민친화형 사업모델 개발을 통해 태안지역의 경제 활성화와 주민 수익증대에 직접 기여하는 신재생사업을 적극적으로 확대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서부발전은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중소기업 및 지역주민과 협력하는 상생협력 신재생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신재생설비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태양광뿐만 아니라 해상풍력, 연료전지 등 다양한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선도하여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성덕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