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바이러스·면역 조절 성분 담은 복합제 개량신약
국내외 임상 진행 후 내년 상용화 목표

11
사진=19일 강덕영 한국유나이티드제약 대표가 서울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코로나19 흡입치료제 연구결과를 전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복합제 개량신약을 내년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개발하고 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은 19일 오전 서울 강남구 유나이티드문화재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량신약 ‘UI030’ 임상시험 계획을 발표했다.

UI030은 유나이티드제약이 천식 치료제로 지난 6년간 개발해온 제품이다. 한 가지 치료기전을 가진 기존 코로나19 치료제와 달리 항바이러스 작용과 면역조절 작용을 동시에 지닌 ‘듀얼 액션’(Dual action) 약물이라는 설명이다.

유나이티드 제약에 따르면 최근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생물안전센터 연구팀이 사람의 폐세포(Calu-3)를 대상으로 UI030 효능평가를 진행한 결과 시클레소니드 대비 5~30배 항바이러스 활성을 확인했다. 독성시험 3종, 약리시험 12종 등 총 17종 비임상시험도 완료된 상태다.

회사 측은 향후 일정에 따라 국내 및 필리핀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할 계획이다. 유나이티드제약은 각국 정부의 도움으로 임상이 빠르게 진행될 경우 이르면 내년 상반기에 출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UI030의 자체 대량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를 국산화해 갖췄다고 설명했다. 설비 생산능력은 일 2만5000개, 연간 900만개 수준이다.

UI030은 환자 스스로 약물투여가 가능한 흡입형이다. 전신부작용 위험도 기존 코로나19 후보 약물 대비 낮다.

유나이티드제약은 “환자가 자가 투약이 가능한 UI030은 동시에 여러 환자가 투여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UI030은 항바이러스 및 면역조절을 통해 코로나19 치료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할 것”이라고 전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