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축지원 사업 수행기관 선정...보건산업진흥원과 협약
100억원 규모 치료제·백신 인프라 구축 지원 수행 기관

사진=KIMCo CI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한국혁신의약품컨소시엄(KIMCo)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치료제·백신 생산 인프라 강화를 돕는다.

KIMCo는 20일 한국보건산업진흥원과 ‘코로나19 치료제·백신 생산장비 구축지원 산업잔 선정’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기관은 정부의 3차 추경예산안 내 치료제·백신 생산설비 장비구축 사업 수행기관이다. 사업 집행예산은 100억원 규모다.

KIMCo는 향후 연구개발 중인 코로나19 치료제·백신의 생산 고도화를 위한 장비구축과 아울러 신·변종 감염병 위기대응을 위한 감염병 분야 제조 인프라 구축 지원에 나서게 된다.    

사업추진체계를 보면 보건복지부가 추진전략 및 정책, 기본계획 수립 등 사업추진에 필요한 의사결정을 한다. 진흥원은 연구사업 기획·평가·관리를 맡게 된다. 

사업수행기관인 KIMCo는 세부과제 선정 및 과제협약과 평가, 연구비 산정, 사업추진에 관한 사항 심의·의결, 행정지원 등 사업을 실질적으로 집행하게 된다.    

우선 지원 대상은 감염병 분야 치료제·백신의 GMP 제조시설을 자체 보유한 기업 중 코로나19 치료제·백신 국내외 비임상, 임상 단계를 진행 중인 사업체다.

지난 6일 출범한 KIMCo는 한국제약바이오협회와 국내 55개 제약·바이오 기업 출연으로 탄생한 업계 최초 공동 투자·개발 플랫폼이다. 

원희목 한국제약바이오협회 회장은 “KIMCo는 회원사 한곳 한곳이 가지고 있는 의지와 역량은 물론 정부와 여타 민간기업, VC 등 범국가적 차원의 모든 가용 자원을 결집해 한국제약바이오산업의 미래가치를 창출해 내는 구심점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