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 50명이상 모이지 마라에 결혼 앞둔 예비신혼부부 발등의 불

사진 = 데일리그리드 이승재 발행인
사진 = 데일리그리드 이승재 발행인

[데일리그리드=이승재 기자] 정부가 최근서울을 비롯해 경기, 인천 등지에서는 실내에서 50명이 넘는 단체 모임은 금지하고 실외에서도 100명이 넘는 인원의 모임은 불허한다는 방침을 내놨다.

그러나 정부의 이같은 방침은 1차적으로 국민들의 혼란을 야기시키는 결정이며 특히 결혼을 앞둔 예비 신혼부부들을 비롯해 가족행사를 치뤄야 하는 사람들의 분통을 터트리고 있다.

특히 코로나19가 한창 진행 중이던 3월경 한차례 예식을 미루며 수백만 원씩의 피해를 입었던 예비신혼부부들은 8월로 연기하며 다시 날을 잡았는데 이달 쓰나미 같은 코로나19가 다시 몰려오면서 정부의 방침에 두 번 눈물을 흘리는 셈이다.

필자의 친구인 한 친구는 친딸의 결혼식을 3월로 잡고 진행하다가 코로나19로 인해 5백만 원가량의 금전적 피해를 보았는데 이달로 연기를 하면서 까지 감수했지만 다시 코로나 피해로 인해 결혼을 미뤄야 할지 큰 고민에 빠져있다.

또한 8순 노모의 생일잔치를 앞두고 있는 또 다른 친구도 정부에서 실내 50명 이내로 한정하라고 해서 급하게 50명으로만 축소했는데 50명이 다 찾아 와도 걱정이라며 쓴 웃음을 지었다.

특히 예비 신혼부부의 경우 아직 결혼식을 취소할지, 양가 친지만 참석한 채 소규모로 치러야 할지 결정하지 못한 경우도 허다하고 혼주인 양가 부모는 “평생 한 번인데 결혼식을 취소하는 건 말도 안 된다”며 꼭 치러야 한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결혼식 참석자들 가운데 가까운 친척과 친구들만으로 한정해도 50명이 훌쩍 넘는다. 이 때문에 일부는 결혼식 장소를 지방으로 옮기는 방법도 고려 중이다.

정부가 지난 19일 0시부터 강화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시행하면서 예비부부의 하소연이 줄을 잇고 있다. 실내 50인, 실외 100인 이상 모임이나 행사가 금지됐기 때문이다.

정부는 인원이 50인 미만이거나 각각 분리된 공간에 50인 미만씩 수용하는 것은 가능하다고 했지만 세부 규정이 없는 데다 현실적 문제로 예비부부들은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이 같은 정부의 미련한 정책으로 인해 청와대에는 국민 청원도 다수 올라왔다.

기준 없는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해 세부적인 가이드라인이 필요하고 하객을 50명 미만으로 진행하거나 취소하게 될 경우 수천만원의 위약금 문제가 발생하며 정부의 적절한 대처 방안이 하로속히 마련되길 바란다는 요청들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12일 정부는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대안을 마련했다.

그러나 이같은 안일한 대처로는 국민들의 분노를 막을 방안은 없다.

출퇴근길 지하철, 버스 및 주말 백화점, 아울렛 등 다수의 인원이 모이지만 규모가 큰 장소나 기업에 대한 규제나 대안은 일절 마련하지 않으면서 결혼식, PC방, 장례식 등 다소 규모가 작고 컨트롤하기 쉬운 장소의 모임만 제한한다는 사실에 동감하는 이들은 찾아볼 수 엇다.

특히나 정부가 코로나 바이러스를 인용 여야 정당간의 갈등을 고조 시킨다는 발언들이 나오면서 선제적인 방법을 하루빨리 내놓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이승재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