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사진=강민수 기자]

[데일리그리드=강민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일 오후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에서 기업 연구개발(R&D) 현장의 코로나19 영향 점검과 정책 대응방안 논의를 위해 R&D 기업 대표 및 연구소장들과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정병선 제1차관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기업 R&D 활동이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개최된 이번 간담회는 ‘코로나19 위기극복과 기회활용’을 주제로 코로나 상황에 대응하고 있는 R&D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의견을 청취했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 지원조치에 대한 기업 의견수렴과 더불어 코로나19로 인한 기업들 R&D 애로 및 기회활용과 관련한 정책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지원조치에 대한 기업 의견수렴은 정부 R&D사업 기업부담 경감조치를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현장에서의 체감도와 애로사항 및 추가 필요사항에 대한 수요파악 등을 통해 이뤄졌다.

코로나로 R&D 축소 위기를 겪고 있는 기업 대상으로는 R&D 활동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또 코로나를 신사업 R&D 기회로 활용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는 기회활용을 위한 지원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코로나 지원조치와 관련해 기업들은 정부의 긴급지원대책이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R&D 활동을 유지하는 데 크게 도움이 되었음을 밝히고 아직도 코로나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만큼 위기 기업에 대한 특별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특히, R&D 중단을 막는데 연구인력 고용유지가 중요한 만큼 위기 기업에 대한 고용유지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코로나로 인한 R&D 애로해결과 코로나 기회활용을 위한 정책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다수 제시됐다.

R&D 애로해결에 대한 지원으로는 기존 정부의 긴급지원대책과 고용유지 지원 외에도 비대면 R&D 활동을 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에 대한 지원 등 요구가 제안됐다.

기회활용과 관련해서는 코로나19 영향으로 비대면·디지털 기술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만큼 디지털전환 R&D에 대한 지원 강화와 신사업 기회를 만들어 내기 위한 R&D 기획 활동 지원이 확대되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코로나 상황이 해외 R&D 활동에도 크게 영향을 주고 있는 만큼 국내 대체 공급선에 대한 기술개발 지원, 소부장 산업 기술지원 등을 강화해 글로벌 공급망(GVC) 재편에 대응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요청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1차관은 “장기화되는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포스트 코로나를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업들이 R&D를 통한 해법 찾기에 나서야 한다“며 “정부도 R&D 현장에 대한 실태조사를 지속해 코로나 이후의 기술경쟁력을 높여가기 위한 선제적 대응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강민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