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행정정보 및 조직관리 솔루션 '한눈에 조직도'는 비대면 청사 안내시스템으로 현재 시 · 군·구청 등 공기관에 운영되고 있다.

최근 독거노인 윤 모(83세)씨는 경북 경주로 이사를 왔다. 거주지가 바뀌면서 윤 모씨는 노인 생활 지원금을 다시 신청하기 위해 경주시청을 방문해야 하는 일이 생겼다. 택시를 타고 경주시청에 왔지만, 실내에서 노인복지 부서를 어떻게 찾아갈 것 인지가 막막했다.

하지만 시청 내부에 들어서자 '한눈에 조직도' 솔루션이 설치 된 디지털정보장치가 보였고 연세가 많으신 데도 불구하고 '한눈에 조직도'를 수월하게 이용했다. 관련 부서와 담당자까지 한 번에 호출하여 서류신청을 했고 담당자가 통화를 준다고 했다.

‘한눈에조직도’는 비대면으로 누구나 알 수 있고 빠르게 민원을 안내 받을 수 있는 솔루션이다. 행정 조직 내 에 조직과 인사 관리의 효율적인 운영은 물론, 민원인들에게 필요한 행정서비스를 보다 더 빠르고 간편하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코로나 관련으로 대면 방식의 민원이 아닌 비대면 방식의 민원 처리 방식으로 현재 매우 높은 점수를 받고 있으며 지난 2019년에는 조달청 나라장터에 등록 및 조직도시스템 업계 최초로 GS(소프트웨어품질) 1등급 인증을 받기도 했다.

'한눈에 조직도' 개발사인 (주)차세대ICT융합센터 대표 최승환 대표는 "‘한눈에조직도' 는 저희의 야심작이다"라며 "키오스크를 자체 개발 할 수 있는 기술력이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개발에 집중을 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코로나 때문에 시국이 좋지 않은데 더욱 비대면 시스템의 중요성을 잘 알아줬으면 하는 바램이다"라고 전했다.

김달호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