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주사 설립 후 2021년까지 셀트리온홀딩스 합병
이어 셀트리온·헬스케어·제약 3사 합병 추진 계획

사진=셀트리온 CI

[데일리그리드=윤정환 기자] 셀트리온그룹은 25일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를 합병할 계획이라고 공시했다.

이날 셀트리온 헬스케어 최대 주주인 서정진 회장은 셀트리온헬스케어 보유 주식을 현물출자해 셀트리온헬스케어홀딩스를 설립했다.

적격합병 요건이 갖춰지면 셀트리온홀딩스와 헬스케어 홀딩스 합병을 추진할 예정이며, 오는 2021년 말까지 셀트리온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의 지주회사 행위 제한 요건이 충족되는 시점에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도 신속히 추진한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이사회 및 주주총회 등 관련 업무를 절차에 맞게 진행할 것”이라며 “셀트리온그룹은 경영의 투명성을 높이고 사업 효율화를 통해 대형 글로벌 종합생명공학기업으로 도약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셀트리온그룹은 헬스케어홀딩스 설립을 통해 지주회사 체제를 확립하면 소유와 경영을 분리한 전문 경영인체제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 중이다. 또 거래구조 개선을 통한 비용 절감, 사업 투명성 제고 효과가 발생할 것으로 내다본다.

특히 셀트리온그룹은 글로벌 빅파마들과 경쟁을 위한 역량이 크게 확대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그룹은 자본력과 규모를 앞세운 글로벌 빅파마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규모를 갖춘 제약회사로 성장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또 바이오의약품, 케미컬의약품 등 주요 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면 매출 규모 확대와 동시에 판매 채널 단일화 등 효율서 측면도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를 통해 양적·질적 성장을 이룰 수 있다는 설명이다.

셀트리온그룹 관계자는 “이번 합병안은 여러 안들을 숙고하고 내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내린 결과”라며 “그룹의 경쟁력을 한 층 강화시키면서 사업 운영의 투명성이 제고되는 효과적인 방안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합병은 주주총회에서 주주들의 승인으로 이뤄지는 만큼 각 회사의 이사회 결의를 거쳐 주주총회에 안건을 상정할 예정”이라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대상, 방법 및 일정이 결정될 것”이라고 전했다.

윤정환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