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계획하고 있는 중이라면, 머리 속에 많은 종류의 정보가 떠다니고 있을 것이다. 가려고 하는 곳의 날씨는 어떤가? 여행 기간 동안 가져 가야 하는 옷을 어떤 여행 가방에 담아야 할까? 공항까지 택시를 타야할까? 아니면 차를 운전해 가서 주차해야 할까? 아마도 여행을 위해 사용 고객 우대 마일리지를 이용하고, 안내 데스크 매니저와 친분이 있는 호텔에 숙박하며 자동차를 렌트해 운전할 계획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이러한 모든 정보는 여행에 대한 데이터로 간주된다. 여기에는 항공편 정보(출발지, 도착지, 소요 시간, 항공기 유형, 선호 좌석, 좌석 번호, 마일리지 번호)에서부터 여행 중 식사 메뉴 등까지 포함된다. 항공편과 호텔 정보 등과 같은 데이터의 개별 세분화는 특정 벤더(항공사, 호텔, 레스토랑)에게만 유용하지만, 이러한 모든 데이터들이 연관되어 있다면 그 활용도는 매우 커질 것이다. 얼마나 자주 여행을 다니는지, 주로 어떤 호텔에 숙박하는지, 선호하는 레스토랑의 유형은 어떤 것인지 등은  여행사들이 구체적인 관심사를 바탕으로 마케팅 대상을 설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마찬가지로 건강 보험 시장에서 보험사가 가입자에 대한 모든 데이터, 즉 가입자들이 어떤 의료 기관들을 방문하고, 의료 기관으로부터 얼마나 멀리 떨어진 곳에 거주하며 가입자가 다음 진료 예약/치료를 얼마나 지키는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가입자의 가족 구성원 등을 이해한다면 매우 유용해질 것이다. 여행의 예와 마찬가지로, 보험사들은 이와 같은 모든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들은 대개 이기종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으며, 오랫동안 수집한 모든 데이터에서 가치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데이터 간의 관계를 포착, 저장 및 마이닝해야 한다. 마스터 데이터는 기업 전반에 흩어져 있는 이기종 시스템에 저장되어 있는 업무에 중요한 데이터이다.

MDM(Master Data Management)은 공통의 참조 지점을 제공하며 마스터 파일이라고 불리는 하나의 파일로 모든 주요 데이터를 연결하는 포괄적인 방법이며, 현재 MDM을 실현할 수 있도록 돕는 많은 툴들이 나와 있다. MDM 툴은 중복을 제거하고 데이터를 표준화하며 마스터 데이터의 신뢰할 수 있는 소스를 구축하기 위해 시스템에 정확하지 않은 데이터가 입력되는 것을 막는 규칙을 적용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우수한 MDM툴은 사용자들이 데이터 간 관계를 이해함으로써 데이터에 대한 보다 완벽한 뷰를 완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보험사 시장에서의 베스트 프랙티스는 단일 도메인으로 MDM 구현을 시작하는 것이다. 간단히 말해서, 데이터 도메인은 일반적으로 데이터 요소가 가지고 있는 모든 가치를 의미하고 가입자들과 의료 기관들은 각각의 도메인으로 간주될 수 있다. 가입자 도메인은 모든 데이터 요소를 포함해야 하며 이는 가입자(이름, MRN, 주소, SSN, 전화 번호 등)를 식별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의료 기관 도메인은 많은 동일한 요소(이름, 주소, SSN, 전화번호) 등을 포함하는 것은 물론, 추가적인 의료 기관 고유의 정보(연계 의료 기관, 전공 등)도 포함하고 있다. 각 도메인은 고유하지만 이들 도메인 간의 연결 고리가 존재하고 있고, 예를 들어 한 가입자가 여러 의료 기관(임상의, 내과 의사, 연구실)을 이용할 수도 있다. 우수한 MDM 툴은 여러 연결 고리 또는 관계에 대한 규칙을 이해한다.

신뢰할 수 있는 모든 싱글 가입자 뷰를 가지고 있으며 표준 데이터 형식의 규칙에 따라 소스 시스템에서 데이터가 수정되면, 데이터가 업데이트 되어 최신 상태를 유지하는 시나리오를 생각해 보자. 또한 싱글 뷰를 통해 생성되는 가입자에 대한 리포트의 품질을 생각해 보자. 어떤 추가적인 통찰력을 마이닝하면, 귀사의 가입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까?
 

인포매티카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