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22 19:20 (목)
안랩, 랜섬웨어와 정보유출 악성코드 동시에 유포하는 입사지원 위장파일 주의 당부
안랩, 랜섬웨어와 정보유출 악성코드 동시에 유포하는 입사지원 위장파일 주의 당부
  • 김보람 기자
  • 승인 2021.03.03 14: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의 채용 시즌 시작된 가운데 ‘이력서.alz’라는 이름의 악성 압축파일 유포 발견
압축파일 내 랜섬웨어 및 정보유출 악성코드 설치 파일 모두 포함, 이중피해 노출 위험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발신자 확인 및 첨부파일, URL 실행 자제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기본 보안수칙 준수 필요

[데일리그리드=김보람 기자] 안랩이 입사지원 문서로 위장해 랜섬웨어와 정보유출 악성코드를 동시에 유포하는 사례를 발견해 사용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공격자는 먼저 입사지원 내용으로 위장한 메일의 첨부파일 등으로 ‘이력서.alz’라는 이름의 압축파일을 유포했다. 주로 국내에서만 사용하는 압축 확장자를 사용한 것으로 미루어보아 국내 기업을 노린 것으로 보인다.

사용자가 파일명에 속아 압축을 풀면 이력서와 지원서, 포트폴리오로 위장한 3개의 파일이 나타난다(보충자료 참조). 이 중 이미지 파일을 제외한 두 개의 파일은 문서 아이콘으로 위장한 악성 실행파일(.exe)이다. 

 
이력서, 지원서 및 포트폴리오로 위장한 악성파일 [사진제공=안랩]
이력서, 지원서 및 포트폴리오로 위장한 악성파일 [사진제공=안랩]

PDF 파일로 위장한 ‘이력서(경력사항이랑 같이 기재하였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파일을 실행하면 랜섬웨어에 감염되어 사용자 PC의 파일이 암호화된다. 

문서 파일(.doc)로 위장한 ‘포트폴리오(경력사항이랑 같이 기재하였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파일은 정보유출 악성코드를 포함하고 있어, 실행할 경우 사용자의 인터넷 브라우저 내 계정정보 등을 탈취한다.

이미지 파일인 ‘지원서(경력사항이랑 같이 기재하였습니다 잘 부탁드리겠습니다).jpg’는 실행해도 정상적으로 열리지 않는다. 이는 사용자가 나머지 두 개의 악성파일을 실행해보도록 유도하기 위한 것으로 추정된다. 

현재 V3는 해당 악성코드를 진단하고 있다.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발신자 확인 및 첨부파일, URL 실행 자제 ▲OS(운영체제) 및 인터넷 브라우저(IE, 크롬, 파이어폭스 등), 오피스 SW 등 프로그램 최신 보안 패치 적용 ▲백신 최신버전 유지 및 실시간 감시 기능 실행 등 보안 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안랩 분석팀 김예은 연구원은 “안랩은 올해 초 랜섬웨어와 정보유출을 동시에 실행하는 공격의 증가를 예상한 바 있다”며, “앞으로도 공격자는 특정 사회적 이슈나 시기에 맞춰 유사한 공격을 펼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사용자는 출처가 불분명한 메일의 첨부파일 실행을 자제하는 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