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공원의 주변자원 발굴하고, 탐방객에게 일관된 주제 제공해 연계성 구축해야

역사적 테마를 가지고 도시민의 휴식과 교육을 목적으로 조성된 역사공원. 그러나 공원내부의 시설이 근린공원과 별반 차이가 없을 뿐 아니라, 지역 자원과의 연계성도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또한 사적 이용을 위한 시설 개조가 진행되어 공공성이 훼손됐고, 이는 역사공원으로서의 정체성을 약화시키는 등 문제점이 많아, 테마 공원길과 연계를 지어서 역사공원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정책 방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서울시 등 지역 마다 있는 역사공원은 역사적 테마로 지정되었으나 근린공원과 차별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 지난해 5월 서울시가 공개한 서울역 고가도로 공원 조감도.  /서울시 제공

역사성을 대표하는 국가지정 문화재급 역사자원의 공원들은 이미 근린공원으로 지정되어 있거나 역사공원이 아닌 다른 주제공원으로 지정되어 있다. 역사공원으로 지정된 곳은 독자적인 정체성이 상대적으로 취약하다. 공원 설계상에서도 공간 연결성이 떨어진다. 권력 과시의 수단으로 이용되기도 했고, 여러 복합적 기능을 공원시설로 설치하여 역사적 특색이 모호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시설규모의 제한이 없는 역사공원은 공공성 훼손이 우려된다는 지적도 있다. 사유지인 역사공원은 근린공원에서 변경된 이후, 개인적・종교적 활용이 증가하고 시설이 증대・개조되면서 주제와 공간이 이원화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

사적 이용이 증대되면서 도시공원이 갖추어야 할 자연 경관성은 낮아지고 역사공원으로서 원형경관 역시 훼손되어 공공성을 잃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전문가들은 역사공원의 가치를 재발견하고 역사공원길을 조성하여 공공성을 복원해야 하고 설명한다.

이런저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선 주변 역사문화자원들과 연계성을 강화하여 역사공원의 기능을 활성화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서울연구원 관계자는 "역사공원의 역사성을 강화시키기 위해선 역사공원의 주변자원을 발굴하고, 탐방객들에게 일관된 주제를 제공하여 연계성을 구축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기존 스토리텔링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역사자원 투어가이드의 도움을 받도록 하고, 기존의 근린공원과 주제공원 가운데 역사성에 따른 공원으로 개편할 수 있는 것은 공원유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이어  "역사공원의 특성에 따른 조성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일관성이 있는 공원 시설이 되도록 하고 역사공원의 시민 홍보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박지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