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감소세 극복 위해 스마트그리드, 정보보안서비스 신사업으로 추진

올해 SK텔레콤과 KT가 나란히 회사 정관상 사업 목적을 추가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지난해 두 회사 모두 처음으로 매출이 감소한 이후 이를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수익원 발굴을 위한 행보로 보여진다.

통신사들이 사업 목적을 계속 추가하는 것은 전통적인 통신사업 만으로 수익성을 확보할 수 없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향후 사업 범위를 더 넓힐 가능성이 크다.

7일 통신업계에 따르면 SK텔레콤은 '지능형 전력망 사업 등 전기사업과 부대사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 회사 측은 "신규 사업 추진에 따른 사업 목적 추가"라고 밝혔다.

지능형 전력망(스마트 그리드)은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ICT)을 도입해 전기 수요와 공급을 관리, 에너지 효율을 높이는 신기술로 주로 신재생 에너지를 공급원으로 한다.

지능형 전력망 사업 기회를 모색해온 이 회사는 특히 한국전력공사와 2020년까지 에너지 신사업 분야에 총 5천억원을 공동 투자하기로 하고 올해 초 협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전기차 충전 시설 공동 사용, 나주 에너지 밸리 전기차 자율주행 기술과 솔루션 개발, 스마트시티 내 소규모 독립 전력망 구축과 확장 등을 함께 추진할 계획이다.

KT는 '정보보안 및 인증서비스 관련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한다. KT는 그간 시스템 통합(SI) 성격의 보안 서비스를 공급했지만, 앞으로는 자체 역량을 바탕으로 정보보안 전 분야에 걸친 서비스를 선보일 계획이다.

KT가 SK의 보안 계열사 사장을 영입한 이유도 보안 사업 확대를 위한 맥락에서 해석될 수 있다.  2014년 12월 KT의 미래융합사업추진실은 5대 융합사업으로 스마트 에너지, 차세대 미디어, 건강관리, 지능형 교통관제 등과 함께 통합보안을 육성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KT는 내부적으로 전무급 정보보호최고책임자(CISO)와 정보보안단을 두고 있다. 지난달에는 보안전문 계열사인 KT텔레캅과 자영업자를 위한 CCTV 서비스를 출시하기도 했다.

LG유플러스 역시 양사의 새수익원 확보 정책과 유사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지난해 7월 한전과 손잡고 전남 나주 빛가람 에너지밸리에서 '전력-IoT 융합 사업센터' 건설을 추진키로 하는 등 에너지산업과 정보통신 산업의 융합을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또한 LG유플러스는 이미 정보보안 솔루션인 '유플러스 비즈 통합보안'상품을 개발해 시판 중이다.

최한기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