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제공)
베트남우리은행 전경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은행(은행장 이원덕)은 베트남우리은행이 지난 2017년 법인 설립 이후 최대실적을 달성했다고 27일 밝혔다.

베트남우리은행의 영업수익은 미화 1억 3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50%가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미화 5000만 달러로 전년 대비100% 증가한 실적이다.

베트남우리은행은 1인당 GDP 대비 스마트폰 사용률이 높고, 평균연령이 낮은 베트남 현지 맞춤형 디지털 비즈니스를 강화했다.

디지털 UI와 UX를 전면 개편하고 모기지론, 카론 등 대출신청 모바일웹을 구축하는 등 디지털 부문을 강화했다. 베트남우리은행의 디지털 고객수는 전년 대비 150% 이상 증가했으며, 비대면 대출금액은 500% 이상 증가했다.

또 현대탄콩, 방카 제휴 등 신사업 다각화를 통해 은행 간 무역금융, 커스터디 및 파생영업 등 본부 비즈니스를 확대해 비이자이익이 전년 대비 42% 증가, 2600만 달러를 달성했다. 아울러 효율적인 판관비 운영으로 판관비용률은 전년 대비 17.4% 개선됐다.

현재 베트남우리은행은 베트남 북부에 하노이 지점 등 11개, 중부에 다낭 지점 1개, 남부에 호치민 지점 등 8개, 총 20개의 전국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비대면 디지털 서비스 강화는 젊은 고객층을 주거래 고객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기반”이라며 “현지 테크 기업과 협업해 휴대폰 요금 충전, 공과금 납부 등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비대면 상품 신규 채널을 확대하는 등 리테일 확대에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