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컬처 스크린 '더 키네틱' (사진=문화체육관광부 제공)

서울 광화문 일대에 조성한 신기술 융합 문화 콘텐츠 체험 공간인 ‘광화시대’가 ‘K-컬처 스퀘어(K-Culture Square)’라는 새로운 브랜드로 탈바꿈하고 관광객을 맞이한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는 광화문이라는 공간적인 한계를 벗어나 전 세계로 뻗어가는 ‘K-컬처’의 위상을 반영하고, 무한히 확장하는 ‘문화’의 잠재력을 담기 위해 '광화시대'를 'K-컬처 스퀘어'로 바꾸고 새롭게 단장한다고 8일 밝혔다. 

‘K-컬처 스퀘어’는 우리나라 문화자원을 3차원 미디어 아트 등 신기술 융합 콘텐츠로 구현해 광화문 일대에 전시해 관람객에게 문화 체험을 제공하는 공간이다. 

‘K-컬처 스퀘어’는 경복궁역 메트로미술관 2관의 'K-컬처 뮤지엄’, 대한민국 역사박물관 외벽의 ‘K-컬처스크린’, 세종문화회관 지하의 ‘K-컬처 어트랙션’으로 구성된다.

‘K-컬처 뮤지엄’은 체험형 전시관을 새로 개관해 첨단 위치기반 기술을 활용한 상호작용형 미디어아트를 통해 관람객 체험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체험형 전시관의 첫 번째 작품은 ‘생명의 땅’으로 관객의 위치와 움직임, 선택에 따라 생성되는 모션그래픽과 사운드를 활용해 기존 작품과는 다른 깊은 몰입감을 선사한다. 

‘K-컬처 스크린’에서는 ‘움직이는 예술’인 키네틱(Kinetic) 아트를 바탕으로 한국의 전통적 아름다움과 현대적인 이미지가 교차되는 순간의 역동성을 표현한 ‘더 키네틱(The Kinetic)’을 공개한다.

‘K-컬처 어트랙션’에서는 임진왜란을 주제로 한 ‘충무공 이야기 승리의 바다’를 통해 4차원 모션체어를 타고 해상전투의 현장을 실감 나게 체험할 수 있다.

문체부는 이번 브랜드명 변경을 계기로 국내외 관람객이 한국의 우수한 기술력과 예술적 역량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한국문화를 소재로 한 콘텐츠 및 장애인 예술가, 청년·실버 창작자와 협업한 콘텐츠를 제작해 공개할 계획이다.

박보균 장관은 “광화문 광장은 우리 국민뿐만 아니라 외국인도 많이 찾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문화공간이자 과거와 현재가 공존하는 곳이다.”라며 “K-컬처 스퀘어에서 국내외관람객들이 보다 깊고 풍부한 K-컬처를 체험할 수 있도록 K-콘텐츠 기술력과 예술적인 역량을 보여 줄 수 있는 다채로운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