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네이버파이낸셜·신보와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 네이버파이낸셜·신보와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 위한 업무협약 체결 (사진=IBK기업은행 제공)

IBK기업은행은 지난 21일 네이버파이낸셜·신용보증기금과 ‘이커머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3사는 이번 협약을 통해 소상공인 디지털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지원 및 맞춤형 컨설팅 지원을 통한 소상공인 경영애로 해소를 위해 긴밀히 협력한다. 

먼저, 금융이력이 부족한 이커머스 소상공인의 금융문턱을 낮추기 위해 비대면 전용 보증부대출을 선보인다. 대출 전 과정이 비대면으로 진행되는 상품으로 ‘모바일 웹(Web)’ 기반으로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네이버파이낸셜이 제공한 스마트스토어 입점 소상공인의 판매데이터, 재주문율 등 비금융데이터를 기업은행과 신용보증기금이 대출・보증 심사에 활용할 방침이다. 

아울러 3사는 이커머스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세무·회계·마케팅·디지털전환 등 경영 전반에 걸친 양질의 컨설팅 프로그램 제공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김성태 기업은행장은 “국가경제 기반인 소상공인이 디지털 전환을 통한 경영혁신을 실현할 수 있도록 금융・비금융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도 연이은 복합위기로 고통받는 소상공인의 위기극복을 위해 정책금융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