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그룹 (사진=우리은행 제공)

우리금융그룹 임종룡 회장은 30일 △전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적인 금융 패키지 제공, △지속적인 상생금융 지원방안 마련, △‘상생’의 책임을 다하는 금융기능 운용 등을 골자로 하는 3대 상생금융원칙을 발표했다.

우리은행도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를 발표하고, 가계대출 전 상품 금리인하 등을 포함해 총 20조 원 규모의 금융지원으로 연간 2,050억 원의 고객 혜택을 제공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우리상생금융 3·3 패키지’는 우리은행 가계대출 전 상품의 금리인하와 청년 및 소상공인·중소기업 금융지원을 통해 고객 금융비용을 절감하기 위한 종합 지원 방안이다,

먼저, 우리은행은 주택담보대출 금리는 최대 0.7%포인트, 전세자금대출은 최대 0.6%포인트, 신용대출은 최대 0.5%포인트 인하한다. 이를 통해 연간 1,040억 원의 이자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청년층 자립지원을 위한 5,000억 원 규모의 도약대출을 제공하고, 1만 명을 대상으로 금융바우처를 지급한다. 장기연체 방지를 위해 1년간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지원을 통해 230억 원 수준의 금융비용이 줄어들 것으로 기대된다.

소상공인·중소기업을 대상으로는 소상공인 생활안정자금 5,000억 원 긴급대출과 연체이자 납입액 상당의 연체원금 상환을 지원한다. 또 신용보증재단을 통해 1조 5000억 원 규모의 금융지원과 신규보증서 대출 첫 달 이자 전액을 감면한다. 더불어 대출금리 1%포인트를 감면하는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총 610억 원 상당의 금융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고객 혜택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서민금융 대출상품 성실 상환고객에 대해서는 대출원금 1%를 감면하고, 고령층(만 60세 이상)을 대상으로는 우리은행의 이체 수수료를 전액 면제한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번 상생금융 지원방안은 고금리 시대에 고객들의 실질적인 비용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사회 곳곳에 금융이 미치지 못한 영역을 세심하게 찾아 우리 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다양하고 지속적인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소림 기자
저작권자 © 데일리그리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